임원들 성적표 작성을 하며 배운 고과 잘 받는 법
다소 민감할 수 있는 내용이 있어 큰 줄기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경험담을 각색하였습니다.
“회사 임원, 팀장들의 KPI 정리를 담당해봐.”
전사기획실에 발령받으며, 점차 중요도가 높은 업무를 맡게 되었다. 그 중 하나가 ‘임원과 팀장들의 KPI(성적표) 관리’였다.
각 임원과 팀장에게 메일을 보냈다.
“KPI를 유첨한 양식에 작성하여 송부 바랍니다.”
(= 성적표 양식을 만들어 보내주세요.)
본인의 성적표를 스스로 구성하는 일이었다.
“내가 올해 어떻게 평가 받겠다.”
이후 기획팀 담당자들과 조율을 거쳐 항목을 수정, 가중치를 조정한다. 연말이 되면, 그 비어있던 성적표에 자신의 점수를 확정하여 기입하게 된다. 그 결과는 경영진에 보고된다.
“상무님, 연초에 보내주신 성과지표의 결과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일단 성적표에 자가채점해서 보내주세요.)
공정하고 정확해야 하는 민감업무였다. 그래서 각 임원과 성적표를 조율하는 기획팀은 이 기간 초예민상태였다. 기획팀 팀원들의 자리에서는 다음과 같은 통화소리가 들리곤 했다.
“그.. 팀장님 죄송한데, 여기 이 상무님의 항목에 대한 근거자료를 첨부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그 방면에 아주 기민한 임원들이 있었다. 이 시기가 되면 모두에게 친절해지곤 했다. 야근도 덜 시키고, 껄껄 웃으며 칭찬도 해주고.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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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판매 - A (연간 00톤 판매, 전년비 00% 증가)
수익성 극대 - B (영업이익 00억, 이익률 00%)
신시장 개척 - C (신규거래선 개발 00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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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로 간단화 한 것. 실제로는 항목별로 상세하게, 백데이터가 첨부된다.)
내 역할은, 검토하고 정리된 이 데이터를 보기 좋게 가공하는 것이었다. 수백명의 점수를 경영진이 쉽게 볼 수 있게 만들었다.
그래서 난 운 좋게도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임원 수십 명, 팀장 수백 명의 성적표를.
그러다 보니 보이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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