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감
사회적 지위
두려움 없는 삶
- <세스 고딘의 전략 수업> 中에서 -
마케터 진우는 최근 회사 일뿐아니라, 본인의 사업을 위해서 자기만의 아카이브를 만들어가는 중이다.
최근 세스 고딘의 신간 책이 나오자마자 사업의 전략 구상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싶어 읽기 시작했다.
그동안 진우가 알고 있는 마케팅의 원칙이라면 고객의 니즈 파악, 4P 전략 등 책에서 다룰 만한 이론 중심의 원칙들이었다. 틀에 갇혔던 이론과는 다르게 세스 고딘의 마케팅 원칙은 진우의 아이디어를 확장시켜주었다.
3가지 원칙을 찬찬히 들여다보며 사고가 빠르진 않았지만 천천히 생각을 다듬어 보기로 했다. 브랜드를 위한 진정한 고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소속감
1. 자신이 어떤 집단에 소속되어 있다는 느낌.
함께 공동체 의식을 느끼며 소속된 집단에 걸맞은 행동을 취하며 느끼는 감정을 의미한다.
사람은 학교, 회사 등 다양한 단체에 소속됨으로써 안정감을 느낀다.
매력 있는 브랜드는 팬들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제스처를 취한다.
사회적 지위
1. 개인이 사회 전체의 위계 구조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
국어사전 상 의미로 보면 재산, 직업 외에도 혈연, 교육, 인종, 성별 따위가 기준이 된다고 쓰여있다.
사회적 지위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기준도 있겠지만 상대적이기도 하다.
내가 속한 여러 집단에서 사회적 지위의 위치는 항상 변하기 마련이다.
두려움 없는 삶
두려움이란 감정은 내면의 감정이다. 두려움은 대상, 상황 또는 미래에 대한 것일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그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두려움을 느낀다.
두려움으로 인해 움츠려 들기도 하지만, 행동하기도 한다.
진우는 빈 화면 위에 3가지 원칙을 적어두고 생각에 잠겼다.
커서가 깜빡거리는 횟수만큼 생각은 더 깊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