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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를 돌아보는 질문, 새해를 준비하는 질문

by Editor 로이린

브랜드를 운영한다는 건 매일 작은 파도를 건너는 일 같다.

때로는 순탄하다가도, 갑자기 밀려오는 큰 흐름에 흔들리기도 한다.
하지만 확실한 건 어김없이 순풍이 불어와 그동안의 지침에 속도를 내어준다는 것이다.

벌써 1년이 흘렀다. 12월은 잠시 멈춰 서 생각할 수 있는 시기다.

지나온 길을 차분히 바라보고, 앞으로의 길에 명확한 불빛을 어디로 비출 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다.


우리는 묻는다.


올해 우리 브랜드는 얼마나 성장했을까?”

“내년에는 어떤 브랜드로 살아낼 것인가?”


각 관점에서의 브랜드 운영을 돌아보고 새해를 준비하는 질문들에 답해보자.



◆ 한 해 브랜드 운영을 돌아보는 질문들


브랜드 성장 & 방향성

올해 내 브랜드는 어떤 면에서 가장 성장했는가?

내가 세운 브랜드 콘셉트나 아이덴티티는 얼마나 일관되게 유지되었는가?

브랜드가 올해 ‘어떤 이미지’로 인식되었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가?

제품·서비스 관점

올해 만든 제품·서비스 중 가장 성공적이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고객이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한 강점은 무엇이었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낀 부분은 어디였는가?

고객 & 커뮤니티 관점

올해 브랜드에 가장 공감한 고객층은 누구였나?

고객이 느끼는 내 브랜드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이었나?

올해 고객과의 기억에 남는 순간은?

운영·마케팅 관점

올해 가장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나 캠페인은 무엇이었나?

마케팅 메시지는 일관성 있게 유지되었는가?

비용 대비 효율이 가장 좋았던 액션은 무엇이었나?

운영자의 성장 & 일하는 방식

올해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내가 가장 성장한 부분은 무엇인가?

가장 많이 배운 점과 후회되는 점은 무엇인가?

브랜드 운영이 내 일상과 마음에 어떤 영향을 줬나?



◆ 새해 브랜드 운영을 준비하는 질문들


브랜드 방향성 재정비

내년 브랜드가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핵심 감정·가치·메시지는 무엇인가?

내년 브랜드의 키워드를 하나만 고른다면 무엇일까?

제품·서비스 전략

내년에 반드시 출시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는 무엇인가?

고객에게 브랜드만의 세계관을 더 선명하게 보여주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고객 경험 전략

내년 고객이 내 브랜드에서 새롭게 경험하길 바라는 변화는?

주요 고객층은 그대로 유지할지, 확장할지?

브랜드 접점을 어떻게 더 매끄럽게 만들 수 있을까?

마케팅 & 브랜딩 전략

내년 가장 집중할 채널은 어디인가?⁣

스토리텔링을 어떤 톤과 방식으로 진화시키고 싶은가?

퍼포먼스와 브랜딩의 균형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운영자의 성장 & 일하는 방식

브랜드 운영자로서 내년 가장 강화하고 싶은 능력은?

더 내려놓아야 할 일은 무엇인가?

더 과감하게 실행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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