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운 Mar 31. 2024

[도서 리뷰] 있는 그대로 태국

여자 아이들 민니, 블랙핑크 리사, 갓세븐 뱀뱀, 엔시티 텐. 

이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아세요?

바로 태국인이라는 건데요.


사실 저는 태국 하면 리사, 민니와 방콕밖에 몰랐던... 

사실 방콕이 태국인지도 긴가민가했던 사람인데요. 

아직 세계사나 세계 여러 국가에 대해 아는 게 많이 없지만 항상 궁금했거든요.

이번 기회에 그 궁금증을 풀어줄 <있는 그대로 태국>을 만나게 되었어요.


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정말 자세하게 다 설명해 줘서 한 번쯤 태국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얼른 다른 나라도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시리즈 소개]

이 책은 <나의 첫 다문화 수업> 시리즈 열네 번째 책인데요.


<나의 첫 다문화 수업> 시리즈는

세계 각국에서 온 여러 민족과 더불어 사는 지금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들어는 봤지만 잘 알지 못했던 세계 여러 나라의 이야기를

청소년 눈높이에 맞추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함으로써

문화 다양성과 편견 없는 시각,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고자

기획되었다고 하네요.


이렇게 생소한 나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책이 잘 없어서

더 단비 같은 책이기도 했어요.






2011년부터 2018년까지 8년간 포스코 이앤씨 태국 현지 주재원으로 생활한 강태규 작가님,

10년 동안 글로벌 부서에서 일하면서 동남아시아 지역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가르친 정문훈 작가님이 쓰신 책이에요.



태국의 A to Z를 이모저모 알 수 있는 알찬 목차로 구성되어 있어요.

태국의 인삿말을 차용한 1부 싸와디캅! 태국에서는 태국의 기본 정보를,

2부에서는 태국 사람들의 모습을,

3부에서는 태국의 역사를,

4부에서는 태국의 문화를,

5부에서는 태국의 여행지까지 빠짐없이 설명하고 있어요.

✨Point1. 퀴즈로 만나는 태국

첫 부분에 아이스 브레이킹으로 태국에 관한 퀴즈를 넣어주어 태국에 관한 궁금증이 생기게 해요.


✨Point2. 함께 생각하고 토론하기

챕터 마지막 부분에 책 내용과 연계하여 토론할 만한 질문들을 던지고 있어 수업 시간 활용에도 좋을 것 같아요.


✨Point3. 마지막 파트에 태국의 곳곳을 소개하는데 우리가 흔히 아는 방콕, 치앙마이, 푸껫 외에도 얼마나 좋은 명소가 많은지 소개하고 있어요.

[추천 대상]

✅태국이라는 나라가 궁금한 사람

✅태국 여행 가고싶은 사람

✅태국 여행을 앞두고 있는 사람(은 꼭 읽어보고 가시길!!)

[태국의 이모저모]

1. 태국 남성은 일생에 한 번은 출가해 승려가 된다?

-태국은 전 국민의 약 93%가 불교를 믿는 불교 국가에요.

그래서 태국 남자들은 대부분 20~30대에 3개월 정도 수도승이 된다고 하네요.

태국에서 수도승 생활을 해보았다는 것은 한국에서 '군대를 다녀온 남자'라는 이미지와 비슷하대요.


여러분은 1년 6개월 동안 군대를 가겠어요, 3개월 동안 승려가 되겠어요?


그렇다고 태국 남자들이 군대를 안 가냐고요? 그것도 아닙니다�

태국은 징집 인원만큼 지원자가 채워지지 않을 때 공을 뽑아 군대 추첨을 하는데,

검은색을 뽑으면 군 면제, 붉은색을 뽑으면 2년 동안 군대에 가야 합니다.

하지만 자원입대를 하면 대학교 졸업자는 6개월간 군복무를 한대요.

여러분은 어느 쪽에 인생을 베팅하시겠어요?



2. '사눅 마이?'와 '짜이 옌'의 마인드

태국 사람들은 '사눅 마이?'라는 말을 자주 쓴대요.

사눅은 태국 말로 '잔잔한 즐거움'을 의미하고,

사눅 마이?는 지금 이 순간이 즐거운가 묻는 거예요.

낙천적인 태국인들을 반영한 말이에요.


또 태국은 '빨리빨리' 정신의 한국 문화와 정 반대에요.

짜이는 '마음', 옌은 '차갑다'는 이미, 

즉 짜이 옌이라는 말은 느긋하고 여유로운 심성을 가지고 있는 태국 사람들을 말해줘요.



3. 태국 대학의 이모저모

앞서 태국은 굉장히 느긋하고 여유롭다고 설명했는데요,

하지만 사실 태국의 교육열은 높은 편이에요.

대학 진학률이 높으며 입시제도가 복잡하고, 

'쭐랄롱꼰 대학'이 우리나라의 서울대에 해당한다고 하네요.


태국은 대학생도 교복을 입고,

성 소수자 학생에게는 치마와 바지를 모두 허용해요.

교복 디자인은 모두 비슷하지만 학교마다 새겨진 문양이 달라요.

우리나라 과잠과 비슷한 느낌인가 봐요.



4. 태국에서 블랙핑크 '리사'가 인기가 많은 이유

태국 사람들은 '라리사 마노반', 즉 '리사'에 왜 이렇게 열광할까요?

그 이유는 바로 리사가 신분 상승(?)을 할 정도로 유명해졌기 때문인데요.

이를 알아보려면 태국의 문화에 대해서 알아야 해요.

태국은 빈부격차가 매우 심해서 하이 소사이어티를 뜻하는 '하이쏘', 

로우 소사이어티를 뜻하는 '로쏘' (서민)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리사는 일반 가정 로쏘에서 태어났지만 세계적 스타가 되어서

로쏘에게 리사는 신격화될 만큼 롤모델이라고 하네요.

태국의 A to Z 알고 싶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도서 리뷰] 친구의 기분을 잘 알아요 : 불안장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