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혼의작가 May 30. 2019

승무원의 리얼라이프 No.1 (신입입사기본 교육소개)

교육 수료 후  Wing과 Badge를 거머쥘 수 있다!

승무원의 리얼 라이프 Number 1 ( 입사교육 – 간략 소개)

(교육생 – 8~12주간 교육 후  Wing 과 Badge 를 단다)


  꿈을 이룬다는 것. 꿈으로 일한다는 것. 상상만으로도 즐거운 일이다. 아직 잊지 못한다. 승무원 최종 면접을 보고 나서, 항공사가 속해 있던 지역 전화번호가 휴대폰에 찍힐때의 그 순간을.  불합격자에게 전화를 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래도 기대감과 긴장감의 두근거림. 지원자님 합격을 축하 드립니다. 신인배우가 신인상이라도 탄 듯, 스포츠 선수가 VIP 상이라도 받은 듯. 지난 날의 준비기간과 승무원의 꿈을 함께 준비했던 사람들. 설레임과 좌절 모든 순간들이 파노라마  처럼 지나 간다.  조금 정신을 차리고 지난 주 합격전화를 받았던 곳에 바로 전화를 한다. 


죄송합니다만 제가 승무원에 합격해서 출근을 못할 것 같습니다. ‘


 지금 생각해 보면, 먼저 합격한 곳은 집에서 출퇴근도 가능하고,  (기본적으로 엄청난 비용 SAVE, 실질적 연봉증가의 효과) 안정적이고 탄탄한 곳이었다.  직업과 직장 선택의 셈법에 미약했는지 모르지만 그때로 돌아가도 나의 선택은 단 0.1초도 망설임이 없다. 


직장 생활을 한다는 것  VS  꿈을 이룬다는 것


내게는 비교할 수 없는 가치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로 꿈꿔왔던 일을 해보니, 단순히 일을 열심히 하는 것과 즐기면서 일을 하는 것과는 크나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말이다.  승무원이 되기 까지의 준비사항과 무엇보다 자기소개서, 실무면접, 임원 면접 등의 소스가 1차 적으로는 가장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승무원을 꿈꾸는 시점부터, 실제 합격하고 나서의 실제적인 승무원의 직장생활을 이 글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흡사 여행을 떠나기 전,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을 통해 먼저 정보를 획득하는 것과 같다. 정보가 많을 수록,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먼저 시뮬레이션을 해 봄으로써 돌발상황이 발생해도 잘 대처할 수 있다. 또한 무지 궁금하지 않은가? 내가 꿈꾸는 승무원의 실제적인 일은 어떤지.   


자 그럼 이제 교육생부터 시작하는 승무원의 리얼 라이프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 보도록 하자. 


  합격만 하면 바로 승무원 유니폼 입고 비행할 것 같은데,  첫 비행을 하기 전  8주~12주간 합숙 교육을 하게 된다. 주간 교육 시간 이후에는 자유시간이 있으며 주말에는 집에 다녀 올 수 있다.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 진다. 기내방송, 기내서비스 메뉴얼, 안전 매뉴얼, CRM(Crew Resource Management), 비상탈출,  항공기 기종, 기초외국어, 메이크업, Appearance ,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기내서비스 실습, 봉사활동, 수영, 항공보안, 호신술  등 다채롭다. 각 과정이 끝난 후에는 테스트가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매일 아침, 담당 교육관으로부터 Appearance 체크를 받는다. 가장 많은 지적을 받고 긴장되는 순간이기도 하다. 교육관의 매의 눈을 피해가기가 만만치 않다. 기본적으로 많은 수정과 업그레이드를 요청 받는 시기이다. 너무 긴장하다 보면 소화도 안되고 피부 트러블도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염려하지 말 것은 배우고자 한다면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발전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지적보다는 칭찬도 많이 받게 되며, 수료 할 때는 서로 정도 많이 들어 눈물을 글썽이고는 한다. 


교육생 전원이 교육을 수료하고 승무원으로 정식임명 되기도 하지만, 중간에 퇴사를 하기 도 한다. 타항공사에 합격 발표가 나는 경우도 있다. 합격은 했지만 교육 과정이 진행되면서 본인이 생각했던 것과 차이가 있어 중간에 돌아가기도 한다. 그러한 경우는 많지 않지만 교육 중의  경고 누적으로 퇴사를  당할 수도 있다. 교육이 진행되면서 벌점을 받게 되면 혹시 모를 퇴소의 가능성 때문에 마음이 와장창 무너진다.  그러나 너무 염려는 하지 말자. 승무원 입사교육은 멋진 승무원이 되기 위해 훈련시키고 부족함을 채워주려는 것이 기본적인 목적이다. 오디션처럼 점수를 매기고 선발하기 위함은 아니다. 그리고 이미 최종면접을 통과했기 때문에 오디션에 합격했다고 보면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점 및 벌점 제도를 두고, 문제가 되는 행동을 발생시 퇴소 조치를 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든 건, 긴장감을 가지고 열심히 하자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제 다음 장부터  승무원 입사 기본 교육에 관련 되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해당 내용들을 참고하여 승무원 준비단계부터 하나씩 연습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문의 및 도움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영혼의작가 :lcbinwriter@gmail.com

작가의 이전글 승무원이 되려면 number 20 (임원면접, 최종면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