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크림반도의 향방에 대한 지정학적 고찰
이 글은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 얼룩소(http://alook.so)에 연재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연재글입니다. 글 원문은 얼룩소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얼룩소 글 읽기는 회원 가입과 구독을 요구하지만, 유로가 아니라 간단한 설문 4~5개를 통해 무료로 회원 가입 및 구독이 가능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얼룩소 구독 및 원문 읽기 부탁드립니다.^^
…헤르손 다음에 우크라이나 전쟁의 향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지역은 어디일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사실상 시작된 장소라고 할 수 있는 돈바스도 있고, 키이우 역시 여전히 러시아의 위협에서 안전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러시아군이 가까운 미래에 헤르손에 또다시 대공세를 가하지 말라는 법도 없다. 하지만 필자는 헤르손에 이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중대한 전환점으로 다가올 지역으로, 크림반도에 주목하고자 한다. 크림반도가 앞으로의 전쟁과 관련하여 특히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크림반도는 흑해함해의 모항이 위치하는 등 흑해의 제해권 확보에 있어 지정학적/군사지리학적으로 결정적인 중요성을 갖는 장소이다. 러시아 입장에서 크림반도는 당연히 어떻게든 지배해야만 하고, 크림반도를 우크라이나나 나토에 상실하면 러시아는 흑해에서의 입지를 크게 상실할 수밖에 없다. 물론 나토와 우크라이나 입장에서는 크림반도를 장악한다면 러시아의 숨통을 제대로 죌 수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022년 6월 크림반도 수복을 공언한 까닭은, 이처럼 크림반도가 전쟁의 향방은 물론 향후 러시아-우크라이나 관계, 그리고 러시아-나토/EU 관계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과도 절대로 무관하지 않다…
https://alook.so/posts/0kt6o1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