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플랜트
엔지니어링 회사와 건설회사의 차이점을 설명해보려고 한다. 간단하게 아래 그림에서 Engineering 즉 설계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회사를 엔지니어링 회사라고 한다. 반대로 건설회사는 Construction 즉 시공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회사를 건설회사라고 한다. 아래가 각 분야마다 대표적인 회사이다.
엔지니어링 회사 : 현대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등
건설회사 : 현대건설, 삼성물산 등
그렇다면 Procurement 즉 구매는 어디서 담당을 하는 것일까? 보통 Engineering 회사에서 설계 + 구매를 같이 진행한다. 즉 EP를 같이 진행한다. 이러한 이유로는 상세설계 시 발주처 Specification, 국제 code (ASME, API, IP Code, 방폭 등), Process Data 등에 맞추어 설계를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실제로 모든 Specification을 맞추면서 제작이 가능한 Vendor를 찾기는 힘들다. 또한, 여러 Vendor와 TBE Meeting을 통해서 설계 Spec에 가장 알맞은 업체를 선정하더라도, 해당 Item 및 Equipment에 따라서 공정 및 설계 Specification을 수정해야 할 경우도 있으므로 Engineering 회사에서 설계 + 구매를 같이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끔 기사를 보면 EPC 회사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EPC(C) 회사란 위에 그림에서Engineering(설계), Procurement(구매), Construction(시공), Commissioning(시운전)을 모두 수행하는 회사를 말한다. 실제로 EPC모두를 수행하는 것이 한 Project를 수행하는데 이상적이긴 하지만 실제로 EPC 모두 역량을 가지고 있는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많지 않다.
필자가 속했던 현대엔지니어링도 몇 년 전부터 EPC 회사가 되기 위해서 Construction 부분을 강화하고 있다. 반대로 현대 건설도 Engineering 역량을 강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건설 사이의 인력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Plant 설계라는 업무가 반도체 산업의 몇 나노 단위 공정처럼 명확하게 설계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Hazop, 3D modeling meeting, SIL Verification 등등 수많은 설계 업무들이 융합되어 Plant가 만들어 지기 때문에 각 회사의 설계 능력을 평가하기 힘든 점이 있다.
하지만 전 세계의 엔지니어링, 건설, Design 등 건축과 관련된 회사들을 평가하고 매년 순위를 발표하는 곳이 ENR(Engineering News-Record)이라는 Site이다. ENR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매년 전 세계 회사들의 순위를 발표하는데 보통 Engineering 회사의 설계능력을 평가할 때 참고하는 중요한 지표 중에 하나가 된다.
아래에 2018 년 Engineering 회사 순위 중에 한국 회사만 분류해보았다.
ENR 2018 Top 225 International Design Firms 1-225
https://www.enr.com/toplists/2018-Top-225-International-Design-Firms-1
위의 표를 보면 현대엔지니어링이 전 세계에서 Engineering 설계 순위로 29위에 Rank 되었는데 세계적으로 수많은 회사들 사이에서 29위를 차지한 것은 대단한 일이다. 그 뒤로 KEPCO 가 70위, 삼성엔지니어링이 71위, 도화엔지니어링이 80위를 차지하고 있고, SK 건설, 삼우건축, 경화 엔지니어링 등등이 순위권에 올라와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면 Plant 분야를 기준으로 엔지니어링 회사는 설계에 특화된 회사이고 건설 회사는 시공에 특화된 회사이다. 또한, 요즘 대부분의 회사가 EPC 회사가 되기 위해서 역량을 키우고 있지만, 각자의 강점에 더욱 집중해서 각 분야에서 세계 1위의 회사로 거듭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