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May 14. 2016

국어-광고의 표현특성

0. 동기유발

- 광고 두 편 보기

https://youtu.be/OSi6qGdg2ms

이광수가 등장하는 효도 광고

https://youtu.be/x8MV44ckKs8

담지말고 담으세요

- 이런 게 뭐지?

: 마침 아침 방송에서 어버이날과 관련해 광고를 하나 보여주길래 그것을 보며 수업을 열었다. 그리고 교과서에 제시된 광고도 하나 더 본다.

: 광고, 공익광고


0. 학습문제 제시

- 광고 조금 더 볼까?

- 무엇을 광고하는 걸까?

: 칼, 망원경, 재미있어한다.

- 무엇을 광고하는 걸까?

: 아! 헬멧!

- 이것도 같이 보자.

https://youtu.be/mSskly-29Qc

돼지바 광고 - 빨간 봉다리~~~!!

: 정말 웃긴 광고다. 아이들은 이 광고에 푹 빠져버렸다. 한 번 더 보잖다. 한 번 더 보여주며 광고를 보며 웃는 아이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둔다.

- 선생님이 오늘 차를 타고 학교에 출근했는데, 출근하는 길에도 광고가 참 많더라고. 선생님이 찍은 광고 사진들인데 같이 보자.

- 이건 무슨 광고지?

: 학교 출근길에 찍은 광고 사진을 하나씩 보며 묻는다.


1. 광고는 [ ]다.

- 광고는 우리 주변에서 정말 많이 볼 수 있지. 그럼.. 광고가 뭔지 자기 나름대로 정의를 내려볼까?

: 광고는 [ ]다. 라고 판서하고 이유도 써보라 한다.

: 광고는 기다림이다. 동영상을 보려면 광고를 봐야하는데 항상 몇초 기다려야 해서.

: 광고는 감정이다. 광고를 보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니까.

: 광고는 재밌다. 웃긴 광고가 많다.

: 광고는 가짜다. 과장된 광고가 많기 때문.

: 광고는 돈이다. 광고를 하는 사람은 그것을 통해 돈을 벌고, 광고를 만드는 사람도 돈을 받기 때문.

: 광고는 쓸데 없다. 나한테 필요도 없는 물건들을 광고하기 때문.

: 다양한 대답이 나온다.


- 다들 참 잘했어. 그럼 광고 두 개만 더 보자.

- 이 광고는 무슨 광고지?

- 이 광고는 왜 하는걸까?

: 피자 시켜먹으라고.

- 하나 더 볼까?

https://youtu.be/4QVViYIhfU0

엑소 치킨광고

- 이 광고는 왜 하는걸까?

: 치킨 시켜 먹으라고.

- 선생님은 광고는 [ ㅅㄷ ]이다. 라고 생각해.

: 설득!!

- 그래. 맞아. 결국 광고는 상대방을 설득하려는 거지. 광고를 하는 목적은 결국 설득이야. 돼지바 광고는 왜 하겠어? 단지 재미를 주기 위해 하는 걸까?

: 돼지바 사먹으라고.

- 그래. 이 광고 보고는 잘 기억하고 있다가 더운 날 아이스크림 사먹으러 슈퍼 갔을 때 이거 사먹으라는 거지.

- 광고는 설득이다. 공감이 되니?


2. 선생님 광고의 문제점

- 선생님도 광고를 하나 만들었는데, 좀 문제가 있는 것 같아. 너희들이 찾아볼래?

- 동영상을 하나 보여준다.

: 몇일동안 교실 앞 복도에 붙여두었던 광고다. (그냥 A4지에 검정펜으로 '복도에서 뛰지 마세요. 꼭!' 이라고 적고는 붙여 두었었다.) 그리고 그 종이가 붙은 복도를 틈틈히 동영상으로 찍어두었다. 영상 속에는 그게 붙어있는지도 모르고 지나치는 아이들이 대부분이고, 가끔 그걸 보는 아이들은 아무런 감흥없이 돌아선다.

- 교실 앞 복도에 붙어 있는 종이를 떼와서 칠판에 붙인다.

- 선생님 광고의 문제점을 한 가지 찾아서 적어 보라 한다. 더 찾은 사람은 더 써 보라 한다.

: 열심히 쓴다. 발표하면 판서한다.

: 관심을 못 끈다.

: 눈에 안 띈다.

: 글씨가 작다.

: 그림이 없다.

: 색깔이 없다.

: 설득력이 없다.

: 재미가 없다.

: 튀게 해야 한다.

: 독창적이지도 않고, 개성도 없다.

: 무슨 내용인지 모르겠다.


2. 이렇게 바꿔봐.

- 정말 잘 찾았어. 그럼 선생님 광고를 어떻게 바꾸면 좋을까?

: 공감하고 감동할 수 있게.

: 뛰지 않아야 하는 이유를 넣어라.

: 꾸미기

: 잘 보이는 곳에 붙이기

: 크기를 크게 하고 색칠하기

: 그림을 넣고 진하게 하기

: 설득력 있는 문구를 넣어라.

: 입체적으로 만들기


3. 광고의 표현 특성

- ㄱㅅ을 끌고, ㅇㄹ ㄱㅇ시키기 위해 [   ]를 사용한다! (판서)

- 관심을 끌고, 오래 기억시키기 위해 인상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 인상적인 표현에는 그림, 사진, 소리, 노래, 반복, 비유, 유머, ... 등이 있어.


- 그럼 광고 몇 편을 더 보면서 광고의 표현특성을 확인해 볼까?

- 인상적인 표현으로 소리가 사용된 광고

https://youtu.be/ifGNE7EvQGs

생생우동 광고

- 인상적인 표현으로 비유가 사용된 광고

https://youtu.be/HmZbAm2YeXs

무한도전 비빔밥 광고

- 인상적인 표현으로 노래, 반복이 사용된 광고

https://youtu.be/ULCwd0FDXYQ

이가탄 광고

: 몇 년 전에 유행하던 광고인데,  "간 때문이야~" 하고 운을 띄우니 바로 "간 때문이야~ 피로는~" 하고 노래를 따라 부른다. 한 아이가 "우루사!!" 라고 외친다.

: 그 말을 살려 이렇게 인상적인 표현들이 제품을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기억시키는 거야. 하고 한마디 정리한다.

- 인상적인 표현으로 유머가 사용된 광고

: 돼지바 광고

: 이 부분에서 예시로 보여준 광고인데, 아이들에겐 너무 오래 전 광고였다. 난 여전히 웃긴데, 이 아이들은 김태원을 모른다.(실수..)

https://youtu.be/U31RxLuSHCU

미떼 광고

0. 학습 정리

- 광고의 목적과 광고의 표현특성을 한 번 더 확인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