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시
0. 동기유발
- 선생님이 8개의 낱말을 적을텐데, 그중에 딱 하나만 순우리말이야. 찾아봐.
- 고무, 망토, 멜빵, 담배, 냄비, 시소, 빵, 가방
: 가방이 순우리말일 거리고 예상한 아이들이 가징 많았다.
: 멜빵이 순우리말이라는 것에 놀라는 아이들이 많았다.
- 하나 더 해볼까?
- 과일 이름 중에 3개는 순우리말 3개는 한자로 된 말이야. 찾아봐.
- 참외, 딸기, 배, 사과, 귤, 포도
: 참외, 딸기, 배가 순우리말이다. 아이들의 반응은 '오..이거 쉽지 않은데?' 다.
- 하나만 더 해보자.
- 이번엔 동물이름야. 딱 하나만 순우리말. 나머진 한자로 된 말. 뭘까?
- 호랑이, 사자, 독수리, 곰
: 곰이다. 아이들은 재밌으면서도 쉽지 않음을 경험한다.
1. 교과서에 나온 '우리말 낱말의 분류' 읽고,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의 개념과 예 정리하기
- 분류짜임의 틀을 그리고 함께 읽고, 각자 정리해 보도록 한다.
- 함께 확인하고, 앞에서 다루었던 낱말들을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로 분류해 보기
수업을 사정상 늦게 시작하여 여기까지 하고 마쳤다. 아래 2번까지 하면 딱 한차시 분량이다.
2. 국어사전으로 우리말 낱말 분류하기
- 라디오, 학교, 하늘 등을 찾아보며 사전에 표시된 것으로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분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