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동기유발
- 태양열로 라면을 끓이는 영상 제시
- 방금 본 건 어떤 영상이지?
: 태양열로 라면을 끓이는 영상이요.
- 이게 가능할까?
- 우리 볼록렌즈로 빛을 모아서 검은 종이에 구멍을 낸 적이 있지? 그 온도가 어느 정도 될까?
1. 실험 안내
- 모둠별로 온도계, 흰 종이, 초시계, 볼록렌즈를 줄거야.
- 온도계의 눈금이 멈추면 그때부터 시간에 따라 온도를 측정할거야. 간격은 10초. 50초까지 온도를 측정하고 결과를 정리해.
- 모둠별로 이게 끝나면 각자 볼록렌즈와 종이를 받아가서 그림을 그려보는 거야.
2. 실험하기
- 운동장 스탠드로 모둠별로 이동하여 실험하기
- 종이에 렌즈로 그림 그리기
3. 하나 더
- 아이들을 모두 모이게 한 뒤, 풍선을 준비하여 크게 불고 볼록렌즈로 빛을 모았다. 펑!!
- 미리 준비한 물풍선을 들고 누가 밑에 있을래? 묻는다. 희망자 불러 내어 앉히고 머리 위에서 빛을 모은다. 퍽!!
: 터지지 않을거라 예상하고 한 실험인데 터져버렸다. 아이는 물을 뒤집어 쓰고 시원하다고 웃는다.
- 바로 옆에 수돗가가 있어 다시 한 번 물풍선을 만든다. 밑에 앉을 아이들 지원 받는다. 너도 나도 물을 맞겠다며 나선다. 앉히고는 시작! 안 터진다. 이래 저래 오랫동안 빛을 모아도 안 터진다.
: 밑에 앉은 아이들이 빨리 터뜨려 달라한다. 그래서 손으로 퍽!! 아이들은 즐겁다.
0. 교실에서 정리(다음 시간 잠깐 틈을 내서 했다.)
- 결과를 그래프로 그린다.
- 결론을 정리한다.
: 볼록렌즈로 빛을 모으면 빛이 모인 곳의 온도가 높아진다.
- 풍선실험의 상황을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