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Jun 12. 2016

국어-논설문, 논설문의 짜임

1, 2차시

0. 동기유발

- 선생님은 너희들 아빠야. 근데 매일 술 마시고 담배를 많이 피는 아빠야. 이 아빠에게 어떤 주장을 할 수 있을까?

: 술 줄이고 담배 끊으라는 주장.

- 아빠를 설득해 보는거야. 시작해 볼까?

: 복도에 나갔다가 술취한 모습으로 집에 들어오는 아빠의 모습을 연기한다. 담배를 찾아 피는 연기를 한다. 아이들이 일어나

"아빠! 담배 좀 끊어요!" 한다.

"왜! 이 좋은 담배를 왜 끊어야 되는데?" 하고 취한 듯 묻는다.

"담배냄새 진짜 싫어요! 나한테 피해를 주잖아요!"한다.

"간접흡연이 더 나쁘대요!" 다른 아이가 덧붙인다.

중간중간에 친구들이 말한 근거가 무엇인지 같이 확인해 본다.

- 자! 이번엔 다른 상황을 해보자. 대현이가 너희들 동생이야. 1학년인데, 이 녀석이 화장실에서 오줌 눌 때마다 뚜껑을 안 올리고 해서 앉는 자리에 자꾸 오줌을 묻혀.

: 아악!! 아이들이 반응한다.

- 이 녀석한테 뭐라고 주장할 수 있을까?

이번엔 어떤 근거를 들 수 있을까? 잠깐 공책에 메모해 보고 시작해 보자.

: 복도에서 오줌누고 교실로 들어온다.

"야! 이대현! 니 또 변기 뚜껑 안올리고 오줌눴제?"하고 묻는다.

음.. 하고 망설이니 아이 하나가 복도 쪽을 보는 시늉을 하더니

"맞네! 변기에 또 묻었다!"고 고자질을 한다. "야! 이대현! 변기뚜껑 올리고 오줌눠라."

"왜?"하고 대꾸한다.

"니 오줌 때매 불쾌하다 아이가!"

"닦아야 되니까 불편하다."

이런 이야기들이 나온다. 둘러 보니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는 근거도 공책에 써놓았다.

- 밤에 야식으로 치킨을 시켜달라고 아빠를 설득하는 상황까지 하나 더 해본다.


0. 단원의 개관

- 간단한 그림으로 이번 단원에 공부할 내용을 소개한다.

0. 학습문제 제시

- 논설문이 무엇인지, 그리고 논설문은 어떤 짜임으로 되어 있는지 공부하자 한다.


1. 논설문이란?

어떤 ( )에 대해

다른 사람들을 ( )할 ( )으로

자신의 ( )과 ( )를 내세우는 글

: ( ) 속에 들어갈 적절한 말을 아이들 스스로 생각해 보게 한다.

- 어떤 문제에 대해

: 아빠가 술, 담배를 못 끊으셔. 동생 대현이가 오줌을 묻혀서 너무 불편해. 해결해야 할 문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해서

- 다른 사람들을 설득할 목적으로

: 논설문의 목적은 설득이야.

-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내세우는 글

: 설득하기 위해 주장과 근거를 내세우는 글이야.


2. 논설문의 짜임

- 보통의 글은 크게 처음-가운데-끝 으로 이루어져 있어. 그런데 논설문은 이 부분을 조금 다르게 불러.

: 서론-본론-결론

- 교과서에 나온 논설문 '고운 말을 사용합시다.'는 논설문의 짜임을 잘 알 수 있는 글이야. 같이 읽어보고 우선 서론, 본론, 결론만 나누어 보자.

: 다섯 개의 문단으로 이루어진 글을 읽고, 서론-가, 본론-나, 다, 라, 결론-마 로 나눈다.


0. 전시학습 상기

- 논설문이 뭐였지?

: 논설문의 목적이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데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0. 학습문제 제시

- 이번 시간엔 전 시간에 읽어 보았던 논설문을 자세히 분석해 볼거야. 그렇게 하고나면 논설문의 짜임을 쉽게 정리할 수 있게 될 거야.

1. 논설문 읽고 분석하기

- 제목이 뭐지?

: 고운 말을 사용합시다.

- 이 사람이 이 글에서 어떤 주장을 하려는 걸까?

: 고운 말을 사용하자는 것.

- 논설문의 제목은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을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아. 이에 비해 어떤 대상을 설명하는 글인 설명문의 제목은 보통 뭘까?

: 설명하는 대상.


- 한 문단씩 읽고, 줄 그어서 이 부분이 무엇인지 묻고 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 첫 문장 밑줄 그어보자. 무엇을 말하고 있는 거야?

: 문제상황

- 두 번째 문장은 ( )해 보자. 이 부분은 뭐지?

: 문제에 대한 근거 제시.

- 이런 자료를 뭐라고 하지?

: 통계자료.

- 이런 자료를 제시하면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

: 신뢰성이 높아진다.

- 신뢰성이 높으면 어떤 좋은 점이 있는데?

: 설득력이 높아진다.

- 친구 a, b가 있어...

: 신뢰할 수 있는 친구가 말하는 이야기가 더 설득력이 있듯이 신뢰할 만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설득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다는 이야기를 덧붙인다.

- 세 번째 문장은 뭘까?

: 문제상황. 즉 요즘 아이들이 은어나 비속어를 많이 써서 생기는 문제상황

- 그 다음 문장은?

: 글쓴이의 주장


- 같은 방식으로 본론, 결론 문단도 함께 분석한다.


- 끝까지 읽고 나면 논설문의 짜임이 다 정리되었다.


- 교과서의 질문들을 확인하며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