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차시
0. 동기유발
- 선생님은 너희들 아빠야. 근데 매일 술 마시고 담배를 많이 피는 아빠야. 이 아빠에게 어떤 주장을 할 수 있을까?
: 술 줄이고 담배 끊으라는 주장.
- 아빠를 설득해 보는거야. 시작해 볼까?
: 복도에 나갔다가 술취한 모습으로 집에 들어오는 아빠의 모습을 연기한다. 담배를 찾아 피는 연기를 한다. 아이들이 일어나
"아빠! 담배 좀 끊어요!" 한다.
"왜! 이 좋은 담배를 왜 끊어야 되는데?" 하고 취한 듯 묻는다.
"담배냄새 진짜 싫어요! 나한테 피해를 주잖아요!"한다.
"간접흡연이 더 나쁘대요!" 다른 아이가 덧붙인다.
중간중간에 친구들이 말한 근거가 무엇인지 같이 확인해 본다.
- 자! 이번엔 다른 상황을 해보자. 대현이가 너희들 동생이야. 1학년인데, 이 녀석이 화장실에서 오줌 눌 때마다 뚜껑을 안 올리고 해서 앉는 자리에 자꾸 오줌을 묻혀.
: 아악!! 아이들이 반응한다.
- 이 녀석한테 뭐라고 주장할 수 있을까?
이번엔 어떤 근거를 들 수 있을까? 잠깐 공책에 메모해 보고 시작해 보자.
: 복도에서 오줌누고 교실로 들어온다.
"야! 이대현! 니 또 변기 뚜껑 안올리고 오줌눴제?"하고 묻는다.
음.. 하고 망설이니 아이 하나가 복도 쪽을 보는 시늉을 하더니
"맞네! 변기에 또 묻었다!"고 고자질을 한다. "야! 이대현! 변기뚜껑 올리고 오줌눠라."
"왜?"하고 대꾸한다.
"니 오줌 때매 불쾌하다 아이가!"
"닦아야 되니까 불편하다."
이런 이야기들이 나온다. 둘러 보니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는 근거도 공책에 써놓았다.
- 밤에 야식으로 치킨을 시켜달라고 아빠를 설득하는 상황까지 하나 더 해본다.
0. 단원의 개관
- 간단한 그림으로 이번 단원에 공부할 내용을 소개한다.
0. 학습문제 제시
- 논설문이 무엇인지, 그리고 논설문은 어떤 짜임으로 되어 있는지 공부하자 한다.
1. 논설문이란?
어떤 ( )에 대해
다른 사람들을 ( )할 ( )으로
자신의 ( )과 ( )를 내세우는 글
: ( ) 속에 들어갈 적절한 말을 아이들 스스로 생각해 보게 한다.
- 어떤 문제에 대해
: 아빠가 술, 담배를 못 끊으셔. 동생 대현이가 오줌을 묻혀서 너무 불편해. 해결해야 할 문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해서
- 다른 사람들을 설득할 목적으로
: 논설문의 목적은 설득이야.
-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내세우는 글
: 설득하기 위해 주장과 근거를 내세우는 글이야.
2. 논설문의 짜임
- 보통의 글은 크게 처음-가운데-끝 으로 이루어져 있어. 그런데 논설문은 이 부분을 조금 다르게 불러.
: 서론-본론-결론
- 교과서에 나온 논설문 '고운 말을 사용합시다.'는 논설문의 짜임을 잘 알 수 있는 글이야. 같이 읽어보고 우선 서론, 본론, 결론만 나누어 보자.
: 다섯 개의 문단으로 이루어진 글을 읽고, 서론-가, 본론-나, 다, 라, 결론-마 로 나눈다.
0. 전시학습 상기
- 논설문이 뭐였지?
: 논설문의 목적이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데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0. 학습문제 제시
- 이번 시간엔 전 시간에 읽어 보았던 논설문을 자세히 분석해 볼거야. 그렇게 하고나면 논설문의 짜임을 쉽게 정리할 수 있게 될 거야.
1. 논설문 읽고 분석하기
- 제목이 뭐지?
: 고운 말을 사용합시다.
- 이 사람이 이 글에서 어떤 주장을 하려는 걸까?
: 고운 말을 사용하자는 것.
- 논설문의 제목은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을 그대로 쓰는 경우가 많아. 이에 비해 어떤 대상을 설명하는 글인 설명문의 제목은 보통 뭘까?
: 설명하는 대상.
- 한 문단씩 읽고, 줄 그어서 이 부분이 무엇인지 묻고 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 첫 문장 밑줄 그어보자. 무엇을 말하고 있는 거야?
: 문제상황
- 두 번째 문장은 ( )해 보자. 이 부분은 뭐지?
: 문제에 대한 근거 제시.
- 이런 자료를 뭐라고 하지?
: 통계자료.
- 이런 자료를 제시하면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
: 신뢰성이 높아진다.
- 신뢰성이 높으면 어떤 좋은 점이 있는데?
: 설득력이 높아진다.
- 친구 a, b가 있어...
: 신뢰할 수 있는 친구가 말하는 이야기가 더 설득력이 있듯이 신뢰할 만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설득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다는 이야기를 덧붙인다.
- 세 번째 문장은 뭘까?
: 문제상황. 즉 요즘 아이들이 은어나 비속어를 많이 써서 생기는 문제상황
- 그 다음 문장은?
: 글쓴이의 주장
- 같은 방식으로 본론, 결론 문단도 함께 분석한다.
- 끝까지 읽고 나면 논설문의 짜임이 다 정리되었다.
- 교과서의 질문들을 확인하며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