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Jul 18. 2016

국어-뉴스의 관점

1차시

0. 동기유발

- 최근에 보았던 뉴스 중에 인상적이었던 뉴스, 기억에 남는 뉴스가 있으면 발표해 볼까?

- 뉴스는 ( )다. 왜냐하면...

: 뉴스를 어떤 대상에 빗대어 표현해 보고 그 이유를 써본다.

- 뉴스란 새로운 정보나 사건에 대한 보도

- 보도? TV나 신문을 통해 널리 알리는 것

- TV나 신문 외에도 뉴스를 전하는 것은 뭐가 있지?

- 그럼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다.

- 뉴스란 새로운 정보나 사건에 대해 다양한 매체를 통해 널리 알리는 것!

- 그럼, 새로운 정보나 사건은 모두 뉴스가 될 수 있을까?

: 아니요~

- 그럼 어떤 것이 뉴스가 될까?


0. 학습문제 제시

- 어떤 것이 뉴스가 될까?


1. 뉴스의 보도기준 알기

- 선생님이 뉴스를 하나 보여줄게.

: 뉴스 시그널을 틀고, 우드락 테두리로 만든 TV프레임을 잡고는 뉴스를 전한다.

- 30초 날씨뉴스 이대현입니다. 어제의 날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어제는 기온이 30도까지 올라가는 더운 날씨였습니다. 그저께는 비가 많이 내렸습니다. 외출하실 때 우산을 들고 가셨으면 좋았겠습니다.

- 이 정보는 뉴스에 나올만한 가치가 있을까?

: 가치가 없다. 이미 지나간 날의 날씨기 때문에.

- 그래. 이건 이미 지나간 일, 새로운 정보로서 가치가 떨어지지. 최근에 일어난 일인가? 최근의 정보인가? 가 뉴스에 마올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야. 이와 관련한 뉴스의 보도준을 시의성이라고 해.

- 이번에도 뉴스를 보여줄 텐데, 뉴스에 나올만한 일인지 확인해봐.

- 30초 뉴스 이대현입니다. 대한민국의 초등학생들은 월요일 아침 학교에 가서 공부를 하고, 점심시간엔 급식으로 점심을 먹고, 그 다음 날도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급식으로 점심을 먹는다고 합니다. 그 다음 날도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급식으로 점심을 목는다고 합니다.

- 이건 뉴스에 나올만한 가치가 있는 일일까?

: 아니요. 맨날 있는 일인데.

- 그래. 이렇게 매일 반복되는 일상적인 일은 뉴스거리가 되기 어렵지. 유명한 언론인이 이런 말을 했어. '개가 사람을 물면 뉴스가 되지 않지만, 사람이 개를 물면 뉴스가 된다.' 이처럼 예외적인 일인가? 가 뉴스의 두 번째 보도기준야. 예외성이라고 해.

- 세 번째 뉴스도 볼까?

- 30초 뉴스 이대현입니다. 오늘 밤 이대현 선생님이 김해공항을 통해 제주도로 간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대현 선생님의 공항패션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이건 뉴스가 될까?

: 아니요. 선생님은 유명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도 관심 없어요.

- 누가 안 유명하다고?!! ^_^;맞아! 선생님이 뭘 입고 어디를 가든 아무도 관심 없지. 왜냐하면 선생님은 사회적으로 유명하거나 권위가 있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지.

- 이것을 저명성이라고 해. 사회적으로 유명하거나 권위가 있는 사람인가? 대통령이 어떤 일을 하면 그건 뉴스가 될까? 그렇지. 왜냐하면? 맞아. 인기 있는 연예인들도 마찬가지겠지.

: 선생님이 옷을 벗고 공항에 가면요?

- 선생님이 옷을 벗고 공항에서 춤을 춘다면 뉴스에 나올 수도 있겠지? 여기 세 가지 보도기준 중에 무엇때문겠노?

: 예외성!

- 이번에는 선생님이 보여주는 뉴스를 함께 보면서 뉴스에서 전하는 정보나 시건이 뉴스에 나올만한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자.

: 울산, 부산 지역에서 발생한 지진뉴스를 보여준다.

- 이건 뉴스에 나올만 하나?

: 네!

- 이 뉴스는 서울 사람보다 우리 부산 사람에게 더 가치가 있는 뉴스야. 즉, 심리적, 지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인가? 근접성라는 보도기준이야.

- 마지막 뉴스, 하나 더 보자.

: 사드 배치를 하면 북한이 발끈하여 타격하겠다는 뉴스다.

- 이건 뉴스에 나올만한 일이가?

: 네!

- 그렇지. 사드를 배치해서 북한이 미사일을 쏘면 우리에게 어떤 일이 생길까? 그래. 이처럼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는가? 뉴스의 보도기준, 영향성이라고 해.


2. 뉴스에 나올만 한 사건?

- 교과서 272쪽. OX문제 해결하고 함께 확인한다.



본 수업은 여기까지다. 다음에 다시 한다면,


3. 간단한 등장인물, 소품 등을 정해주고 뉴스의 보도기준을 고려하여 뉴스를 간단히 만들어 소개해 보는 활동을 모둠별로 진행해도 좋겠다 싶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