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2.전기의 작용 1차시
0. 준비
- 수업에 사용할 전선, 전지, 전구, 따로 준비한 모터 등이 잔뜩 담긴 바구니를 쉬는 시간.. 내 책상 위에 올려둔다. 아이들은 책상 주변으로 다가와 관심을 표한다.
0. 동기유발
- 전기박사님을 소개합니다. (미리 만들어둔 전기박사를 보여주며) 바로 이분인데요, 이분은 이렇게 집게로 된 팔이 두 개가 있습니다. 이 팔로 물건을 잡을 수 있어요. 이렇게 클립을 잡으면.. (클립의 양쪽에 집게를 물린다.) 이렇게..
: 오!! (전기박사님의 전구에서 불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반응한다.)
- 오! 이건 전기가 통하는 물체구만.
- 자, 그럼 이번엔.. 이건 어떨까? (아이 책상에 있는 플라스틱 자의 양쪽에 집게를 물린다.)
: 불이 안 와요.
- 오.. 맞네. 이건 전기가 안 통하는 물체군.
0. 학습문제 제시
- 이번 시간엔 전기박사님을 모시고 뭘 살펴볼 것 같아요?
: 전기가 통하는 물체와 안 통하는 물체
- 그렇지. 다양한 물건을 잡아보고 전기가 통하는지 아닌지 구분해 볼거야.
1. 모둠별 준비물, 조립, 연결 방법 안내
- 준비물 : 간단히 그림을 그리고 이름을 알려주며(기구의 이름을 판서하진 않는다.) 소개한다.
- 전기박사의 전선 연결 방법을 그림으로 안내한다. (위에서 아래 순서로 설명 : 전구-전구끼우개-전구끼우개에 연결된 전선 처리-전지끼우개-전지끼우개에 연결된 전선 처리-집게전선 연결)
- 전선의 피복을 벗기는 방법과 구리선 연결방법을 안내한다.
2. 직접 만들어서 다양한 물건 연결해 보기
- 모둠 책상으로 바꿈
- 준비물을 나눔
- 모둠별 제작
- 전기가 통해서 전구에 불이 켜지는 물체와 그렇지 않은 물체 구분하기
- 각자 공책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