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존중하고 이해하기
0. 동기유발
- 자! 지금부터 어떤 사람을 뽑기 위한 오디션을 시작하겠습니다! 참가하실 분들 나와주세요! 다섯명 정도만 나와주세요. (사전에 아무런 약속 없이 즉흥적으로 진행한다. 아이들이 보여주는 반응이 포인트다.)
: 남자 아이들 다섯이 나온다.
- 이 사람을 뽑기 위한 오디션은 3단계로 이어집니다. 참가자는 모두 뒤로 돌아서 주세요.
: 나온 다섯은 앞문쪽에 한줄로 선채 뒤로 돌아 섰고, 앉은 아이들은 흥미롭게 상황을 지켜본다.
- 자! 참가번호 1번 나오세요!
: 첫번째 아이가 나온다.
- (아이의 어깨를 주무르며) 샬롬! 샬롬!
: 예상치 못한 행동에 뭘 해야 할 줄 모르고 있다.
: 앉은 아이 중 하나가 "어? 저거 인산데?" 한다.
- 알아서 적절히 반응해 주세요~!
: 샬롬! (웃으며 말을 따라한다.)
- 오케이~ 됐습니다. 들어가 주시고~ 2번 참가자 나오세요~!
: 뒤로 돌아서 있다가 나온다.
- (다짜고짜 어깨를 주무르며) 샬롬!
: (같이 내 어깨를 주무르며) 샬롬!
- 오케이~! 들어가시고~ 세번째 참가자 나오세요~!
- (주물 주물) 샬롬!
: (교사의 멱살을 잡으며) 이런~!!
- 헉!! 네~ 감사합니다~ 들어가 주시고~ 4번 참가자 나와주세요~!
- (주물럭 주물럭) 샬롬!
: (자기 몸을 감싸며 교사의 손을 뿌리친다) 으~응!!
- 오케이~! 들어가 주시고~ 마지막 참가자 나와 주세요!
- (주물 주물럭) 샬롬!
: (인사를 넙죽하곤 들어간다.)
- 자! 1단계 오디션 탈락자는.. @@ 와 &&
: '어? 쟤들은 왜 탈락이지?'
- 이어서 두 번째 오디션입니다~ 참가번호 1번 나오세요!
: 다시 뒤로 돌아선 셋 중 하나가 나온다.
- (모자를 쓰고 있다 벗으면서 혓바닥을 내민다) (날름~ 날름~)
: 녀석들도 지지 않고 혀를 내밀며 친근감을 표시한다. 서로 마주보고 메롱메롱 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아이들은 아주 재밌다.
- 네~ 들어가주시고~ 참가번호 2번~! (날름~ 날름~)
: 아이들 모두 자기만의 방식으로 메롱거리며 반응을 보여준다.
- 두 번째 오디션은 모두 통과하였습니다! 마지막 오디션~! 참가번호 1번 나오세요~!
: 다시 돌아선 셋 중 하나가 나온다.
- (얼굴에다가 침 뱉는 시늉을 한다.)퉤! 퉤!
: (침을 받아 먹는 시늉을 하며) 오~ 아이고 맛있어~! 꼴깍! 꼴깍!
- 아... 감사합니다! 다음 참가자~! 퉷! 퉷!
: 어..!! (침이 떨어지기 전에 그 침으로 머리를 감는 시늉을 한다) 아이고~!
- 네~! 감사합니다~ 마지막 참가자 나와 주세요~! 퉤! 퉤!
: (눈을 감고는 침을 뿜는다.)뿌~~~!!
- 윽!! 네~ 고맙습니다!! 자, 그럼 세번째 오디션의 탈락자는 &&입니다. 자, 그럼 통과한 두 사람 잠깐 이리 오세요.
- (양쪽에 한 명씩 손을 잡고는) 지금까지의 오디션은 무엇에 관한 거였을까?
: 인사!
- 맞아. 눈치가 빠른 사람은 알아챘을 텐데, 바로 나라마다 다른 인사방법이었어. 우리가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데, 인사도 하나의 문화라고 할 수 있겠지?
: 네
- 첫 오디션에서는 어떻게 인사했지?
: 샬롬!
- 이스라엘의 인사인데, 평화를 바라는 마음으로 샬롬이라고 인사하며 어깨를 주무른다고 해. 아까 @@는 인사하는데 멱살을 잡았고, &&는 막 거부했지? 그래서 탈락했단 거야.
- 두 번째 오디션에선 어떤 인사를 했지?
: 모자를 벗고 혀를 내밀었어요.
- 이건 티베트의 인사래. 내가 위험하지 않은 시람이라는 의미로 이렇게 인사를 한대. 이건 모두 질 받아주었어.
- 마지막은 아프리카 마사이족의 인사인데, 여긴 물이 아주 귀한 곳이라서 침을, 침이 뭐지?
: 물
- 그래. 아주 귀한 것을 너에게 준다는 의미로 이런 인사을 하는 거야. 이 둘은 그 의미를 잘 받아주어서 선택했어. ₩₩는 침을 먹어줄 만큼 귀하게..
: 원래 ₩₩는 침을 먹어요. ^_^
- 아... 그런 습관이 있..어?
- 그럼 $$는 침을 귀하게 여겨 머리를..
: $$는 원래 침으로 머리를 감아요!
- 아.. $$도 그렇구나..!
- 네~! 그럼 오늘의 우승자는~~~ 침을 뱉는 인사에 같이 침을 뱉어준 &&입니다~~! 박수~~!
- (본수업 때는 이렇게 마무리해 버렸다. 이 오디션이 산타클로스를 뽑는 것이라는 걸 말해줬어야 했는데..- 이런 내용의 동화책이 있어서 연결해 보았다.)
0. 학습문제 제시
- 이번 시간에 뭘 공부할 것 같아?
: 다른 나라의 인사?
: 다른 나라의 문화?
- 나라마다 문화는 서로 다르지. 다른 문화를 어떻게 대해야 할까?
: 존중해야 합니다!
- 그래. 오늘 그 이야기를 해볼꺼야. (판서)
1. 다른 나라의 결혼문화 소개(ppt)
- 우리나라, 몽골, 태국, 독일, 미국의 결혼식 문화 소개
2. 교과서 살펴보기
- 교과서에 소개된 다른나라의 인사와 결혼 문화를 살펴보기
3. 이런 상황이 있었어.
- 우리나라 배우가 아프리카의 한 부족들과 함께 생활하게 되었는데, 첫 만남에서 귀한 손님이라서 손가락보다 굵은 애벌레를 대접받은 이야기. 어떻게 했을까?
- 우린 귀한 손님이 오면 어떤 음식을 대접하지?
- 그 음식을 그 사람이 역겨워 한다면, 너희들 기분이 어떻겠어?
- 그럼 그 애벌레를 어떻게 해야할까?
- 프랑스 배우가 우리나라 개고기 문화에 대해 비하했던 이야기. 다른 나라의 문화보다 우리의 문화가 더 우월하다는 생각은 옳을까?
- 그들의 음식문화 가운데 우리와는 다른 건 뭐지?
0. 결론 짓기
- 오늘 학습문제에 대한 답을 스스로 한 번 적어봐.
: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해 존중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