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정리-무림의 고수
0. 학습문제 제시
- 단원을 총정리해 보자.
1. 핵심정리
- 지구의 자전 : 지구가 (자전축)을 중심으로 (하루)에 한 바퀴씩 (서)에서 (동)으로 회전하는 것.
- 자전축 : (북극과 남극을 이은 가상의 축)
- 서에서 동으로 : (시계 반대 방향)
- 자전으로 인한 현상 : 낮과 밤이 생김, 태양, 달, 별이 동에서 떠서 서로 지는 것처럼 보임
- 지구의 공전 :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1년)에 한 바퀴씩 (서)에서 (동)으로 회전하는 것.
- 지구의 공전으로 인한 현상 : 계절마다 보이는 별자리가 달라짐
- 계절별 대표 별자리 : 겨울-오리온, 봄-사자, 여름-전갈, 가을-페가수스
- 달의 공전 : 달이 (지구)를 중심으로 (한달)에 한 바퀴씩 (서)에서 (동)으로 회전하는 것.
- 달의 공전으로 인한 현상 : 달의 모양과 위치가 달라짐
- 달라지는 달의 모양 : 초승달, 상현달, 보름달, 하현달, 그믐달, 삭..
2. 무림의 고수
- 단원의 핵심을 가지고 서로 문제를 내고 답하는 활동으로 게임을 구성해 보았다.
- 스티커를 한 사람당 7장씩 나누어준다. 이 스티커는 자기의 생명이라 한다.
- 교실을 돌아다니며 친구를 만나면, "아니! 원수는 외나무 다리에서 만난다더니..!"하며 소림사 가위바위보를 한다.
- 이긴 사람은 문제를 내거나 답을 하거나를 선택할 수 있다.
- 문제를 내는 선택 : 문제를 냈는데 정확히 답하면 자기 생명 스티커를 한 장 준다. / 정확히 답하지 못하면 상대의 생명 수티커를 한 장 가져온다. / 생명 스티커는 손등에 붙인다.
- 답을 하는 선택 : 상대가 문제를 내고, 자신이 정확히 답하면 상대의 생명 스티커를
한 장 받는다. / 정확히 답변하지 못하면 자신의 생명 스티커를 한 장 준다. / 손등에 붙인다.
- 아이들은 매우 즐겁게 묻고 답했다. 문제를 내기보다는 답변을 하려는 선택을 훨씬 많이 한다. 자기가 제대로 답하면 스티커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 학습한 내용에 대해 자신이 있기 때문일 거다.
- 단원을 정리하고, 마음껏 문제를 내고 답하는 좋은 활동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