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Sep 05. 2017

국어-인물의 삶을 찾아서

1차시-인물이 추구하는 삶 찾는 방법

0. 아이스 브레이킹 - 아파트 게임

(습한 날씨 탓인지 아이들이 힘이 없어 보여 게임으로 시작했다. 아이들의 컨디션이 괜찮은 날은 생략해도 될 활동이다.)

: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몇층으로 모실까요~??


0. 동기유발 - 즉흥 역할극

- 우리가 즐겨 읽는 작품들, 음.. 즉 이야기나 드라마, 역사책 속에는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지. (그림 판서하며)

- 이번 시간엔 여러 이야기들 속에서도 세 명의 인물들을 친구들의 역할극을 통해 먼저 만나볼 거야.

- 누구냐면, 먼저 번개맨! 다음은 유관순! 다음은 강아지똥!이야. (그림 판서)

- 자, 이제 볼텐데.. 음.. 그냥 재미있게만 보면 안 되고 선생님이 말해주는 관점을 가지고 봐야해.

- 이 세 인물들이 추구하는 삶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면서 봐야해. (판서)

- 여기서 좀 어려운 낱말은 없어?

: 추구?

- 추구는 무슨 뜻일까?

: 원한다?

: 많이 원한다?

- 맞아. 추구의 뜻은.. '목적을 이룰 때까지 뒤쫓아 구하다.'야. 그럼 이 인물들이 어떤 것을 추구하며 살아가는지 생각하면서 인물들을 만나보자.


1. 즉흥극으로 세 명의 인물 만나기

(수업 시작 전에 "국어 수업 도와줄 사람?" 해서 나온 아이들에게 역할을 정해준다. "번개맨 할 사람? 너희 둘은 악당, 너희 둘은 아이들이야. 아이들 둘이 먼저 나와서 놀고 있으면 악당들이 와서 사탕 먹으라고 꼬시면서 사탕을 줘. 그걸 너희들은 받아먹고는 아이고 이 아파라~~ 하는거야. 그럼 그때 번개맨이 나타나서 아니!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이가 썩는 사탕을 많이 먹이다니! 얍! 번개파워!! 하면서 물리치는거야. 그리고는 멋있게 아이들은 내가 지킨다! 라고 말하는 거야." 같은 방법으로 유관순, 일본순사, 강아지똥, 민들레 씨앗의 역할도 정하고 간단히 장면을 정해준다.)

- 역할극 보기

: 친구들의 즉흥적인 역할극 모습을 보며 한바탕 웃는다.

- 세 인물들을 만나봤는데, 순서대로 각 인물들이 추구하는 삶을 간단히 공책에 써봐. - 이야기해 볼까? 번개맨이 추구하는 삶은 뭐야?

: 아이들을 지키는 것입니다.

- 유관순이 추구하는 삶은?

: 유관순은 우리나라의 독립을 간절히 원하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저런 고문을 당하면서도 계속 대한독립만세를 외치기 때문입니다.

- 강아지똥은 어떤 삶을 살고 싶어했지?

: 남에게 도움이 되는 삶

- 맞아. 강아지똥은 계속 이런 질문을 해. 난 왜 태어났을까? 어디에 쓰일 수 있을까? 또 이런 장면도 있어. 병아리들이 암탉과 함께 지나가다가 병아리들은 어리니까 세상을 잘 모르잖아. 강아지똥이 먹는 건 줄 알고 먹으려 하거든, 근데 암탉이 더럽다고 막 그래. 그때 강아지똥은 내가 세상에 태어난 이유가 누군가의 점심식사가 되는 거라면 기꺼이 날 먹어줘.. 그러거든. 근데 결국 민들레 꽃을 피우기 위해 자신을 내어주지. 맞아. 강아지똥은 쓸모 있는 삶,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추구했어.

(간단한 역할극 두 개에 강아지똥 에니메이션 편집본을 보여주어도 좋았겠다 싶다.)


0. 학습문제 제시

- 다들 잘 찾았네. 사실은 오늘 우리가 공부할 게 뭐였냐 하면, 아야기 속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는 거야. (판서)


2.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찾는 방법?

- 근데 다들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잘 찾았으니, 이미 여러분은 그 방법을 알고 있는 것 같아. 그 방법이 뭐야? 너희들 어떻게 찾았니? 공책에 한 번 써볼까?

: 인물이 하는 말과 행동을 살펴보면 됩니다.

- 맞아. 훌륭해.

- 안물의 말, 행동 살피기(판서)

- 근데 앞에 어떤 조건이 더 붙으면 완벽할 것 같아. (/\ 판서)

- 좋아. 그럼 하나 더 해볼까? (선비가 길을 가다가 구렁이가 까치둥지를 공격하는 상황을 제시하고 한 명을 즉흥적으로 불러내어 그 싱황에서 즉흥극을 요구한다. 아이는 구렁이 역을 맡은 날 공격하며 까치를 구해준다. 한 아이를 더 불러내어 같은 상황. 같은 반응을 보여준다. 이번엔 다른 아이를 불러내어 구렁이 역을 부탁하고 내가 선비가 되어 까치를 구해주려고 저 구렁이를 공격했다간 내가 죽을 수도 있겠구나.. 하며 도망간다.)

- 같은 상황에서 앞에 두 선비의 행동과 뒤의 선비의 행동은 서로 달랐던 것 같은데, 앞의 선비와 뒤의 선비가 추구했던 것, 더 귀하게 생각했던 것은 뭐였지?

: 다른 생명을 구하는 것, 자기자신을 더 생각하는 것

- 맞아. 그럼 여긴 뭘까?

: 어떤 상황에 처했을 때!

- 인물이 처한 상황에서 그 인물의 하는 말 과 행동을 통해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알 수 있어.  

(정리의 의미로 유관순 역을 맡았던 아이를 불러내어 일제강점기에 이렇게 독립운동을 하는데 넌 겁나지도 않니? 물어보고는 난 내 한 몸 잘 살아야 해 하며 친일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3. 왕가리 마타이 이야기 읽기

- 교과서에는 어떤 인물이 나오지?

: 왕가이마타이

- 어느 나라 사람이야?

: 아프리카 케냐

- 음.. 우리가 왕가리마타이라는 사람이 추구했던 삶을 알아볼 텐데, 그렇게 하려면 제일 먼저 뭘 해야 할까?

: 이야기를 먼저 읽어봐야죠.

- 그럼 왕가리마타이가 어떤 말과 어떤 행동을 하는지 형광펜으로 줄그어 가면서 읽어보자.

: 각자 줄 그으면서 읽기


0. 차시예고

- 이야기의 사건을 정리하고 왕가리마타이가 처한 상황을 살피고, 그녀의 말과 행동을 통해 추구하는 삶을 찾는 활동은 다음 시간에 해보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