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발명품만들기+(국어)효과적으로발표하기
(1차시)
1. 창의공작 놀이 : A4 3장으로 가장 높은 탑 만들기
(2차시)
2. 발명이란? 창의성 요소?
3. 발명품 제작 과정 소개하기 : 발명지도 자료 활용
- 작은 아이디어 하나가 실제 제품으로 제작되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준다.
4. 생활 속 불편한 점들에 대한 브레인 스토밍하기
5.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나만의 발명품 아이디어 생각하기(간단한 아이디어 스케치)
(3차시) - 컴퓨터실, 아이디어 구상 학습지
6. 내가 생각한 발명품과 비슷한 것이 있나 살펴보기 : 특허검색 http://m.kipris.or.kr/mobile/main.jsp - 비슷한 것이 있으면 다시 구상하기
(4, 5차시)
7. 발명품 제작하기
(6차시)
8. 발명품 소개 자료(그림이 포함된 안내문, 영상자료) 만들기
- 작품 이름, 탐구 동기, 작품 설명, 특허신청 투표 항목으로 구성하고, 이 순서가 곧 발표 순서가 된다.
- 아이들 각자 자신의 발명품을 소개하는 영상자료를 만든다. 이 영상은 발표할 때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자료로 사용한다.
(7차시)
9. 발표문 쓰기
- 소개자료 순서대로 발표문을 작성한다.
- 작게 소리내어 읽으며 어색한 부분을 발견하고 고친다.
(8차시)
10. 발표문을 바탕으로 발표연습하기
- 혼자서 발표문 보고 연습하기
- 혼자서 발표문 익혀 연습하기
- 남학생 발표, 여학생 관람
- 여학생 발표, 남학생 관람
(9차시)
11. 박람회장 꾸미기
(10차시)
12. 발명품 박람회
- 동학년 선생님들께 미리 부탁을 드려서 다른 반 아이들이 와서 자유롭게 관람하고, 우리 반 아이들은 자신의 발명품에 대해 발표한다.
- 아이들 한 명당 적어도 30명 이상의 친구들을 관람자로 맞이했고, 당연히 30번 이상 발표를 진행하게 되었다.
-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하는 경험, 자기 작품에 대해 좋은 피드백을 받을 때 느끼는 성취감, 같은 발표를 여러 번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핵심을 전하는 요령을 알게 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