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Dec 14. 2019

디베이트!

동물실험, 해야 한다. (연차시)

0. 동기유발 - 디베이트 방법 및 순서 안내

- 오늘 국어수업은 엄청 재미있을거야.

: 에이...-_-

- 이번 시간에는 디베이트를 해볼거야. 보통 토론은 어떤 논제에 대해서 찬성이든 반대든 자신의 입장을 가지게 되잖아? 그래서 논제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이면 찬성측에서 토론을 하게 되지.

- 그런데 오늘 우리가 할 디베이트는 토스로 찬성측과 반대측을 정할거야.

- 혹시 누구 동전 하나만 빌려줄 사람?

: 저요!

- (500원 동전을 하나 빌린다. 엥? 동전으로? 하며 슬슬 집중이 되기 시작한다.) 이 동전으로 찬성과 반대를 정할텐데, 선생님과 @@가 같은 팀, ₩₩와 &&가 같은 팀이라고 했을 때, ₩₩야 무슨 면 고를래?

: 저는 학을 고르겠습니다.

- 그럼 @@는 숫자면이겠지?

: 아! 내가 학 고르려고 했는데!

- 자! (동전을 토스하여 양 손바닥으로 잡고 동전면 확인)

- 500! 숫자면입니다. @@야, 그럼 넌 찬성측할래 반대측할래?

: 찬성이요.

- 그럼 ₩₩팀은 반대측이 되겠지요. 즉, 논제에 대한 내 입장과는 관계 없이 토스로 찬성, 반대를 정하니까 양측의 입장을 모두 잘 알고 있어야 유리하겠지?

- 그리고 오늘 디베이트는 모둠별로 할거야.

: 네? 모둠별로요? 모둠대항입니까?

- 모둠 안에서 2:2로 싸울거야.

: 오~!!

- 자, 그럼 디베이트 순서를 알아보자.

- 제일 먼저, 주장 펼치기(찬성2분-반대2분)

- 다음은 반론하기(찬성2분-반대2분)

- 주장펼치기와 반론하기는 한 사람이 자기 팀의 주장을 펼치고 상대 주장에 조목조목 반박하는 거야. 팀원 두 사람이 역할을 하나씩 맡으면 되겠지? 발언을 할 때는 “저는 찬성측의 주장펼치기를 맡은 @@@입니다. 저희는 이 논제에 대해 찬성입니다. 이유는 첫째,...” 이렇게 시작하면 돼.

- 반론은 “저는 찬성측의 반론을 맡은 @@@입니다. 아까 반대측에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그것은 이러이러해서..” 이렇게 하면 돼.

- 다음은 디베이트의 하이라이트, 교차질의(5분)

- 교차질의는 토론자 누구나 말할 수 있고, 주도권을 잡아가면 돼. 상대방에게 질문할 수도 있고, 반론할 수도 있어.

- 마지막은 주장 다지기(반대2분-찬성2분)이야.

- 자기팀의 최종 주장을 한 번 더 확인하고 강조하는 거야. 이건 반대측이 먼저 발언할거야.


1. 논제 제시

- 오늘 우리가 디베이트 할 논제는, ‘동물실험,

- 동물실험이 뭐지?

: 동물로 실험하는 것입니다.

- 그래, 맞아. 동물실험은 필요할까?

: 당연히 필요하지.

: 음... 필요한가?

- ‘동물실험, 해야 한다.’는 논제로 디베이트 해볼 거야.

- 그럼 찬성측은 동물실험이 필요하다는 입장이고, 반대측은?

: 하지 밀아야 한다.

- 그렇지.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이겠지.


2. 자료 수집

- 선생님이 지금부터 네 개의 영상을 보여줄 거야. 이 영상 중에는 동물실험에 대한 찬성측의 근거가 되는 영상이 있고, 반대의 근거가 되는 영상이 있어. 오늘은 내가 찬성측이 될 수도 있고 반대측이 될 수도 있으니까 양쪽의 근거들을 모두 잘 살펴야해.

- 공책에 이렇게 칸을 만들어 두고 영상을 보자. 보면서 양쪽의 근거가 될 만한 내용, 증거가 될 만한 자료, 수치, 통계 같은 것들 질 메모해 가면서 보자. 선생님이 영상을 보고 정리한 건 이렇게 공책 한 바닥 정도 나왔어. 칸을 넉넉하게 준비해 두면 좋을 거야.

: (공책에 칸을 만들고 준비)

- 첫 번째 영상이야. 준비됐니?

: 네! 이건 찬성, 반대 중 어떤 거에요?

- 이 영상은 동물실험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 줄거야. 찬성측의 근거와 반대측의 근거가 모두 드러나니까 잘 살펴봐.


'동물실험' - 지식채널e (396)

https://www.youtube.com/watch?        

- (초반에 찬성측의 근거가 제시되면 잠깐 영상을 멈추고, 방금 찬성측의 강력한 근거가 나왔지. 메모했어? 하고 슬쩍 시범을 보이고 메모에 대한 자극을 준다. 중간쯤 추가 설명을 해주며 이해를 돕기도 한다. 마지막 부분에 반대측의 근거들이 제시되고, 그 부분을 짚어주며 정리를 돕는다.)


- 두 번째 영상 보자.

: 이거는요?

- 이 영상은 찬성측의 근거가 될 것 같아.


[TJB 8뉴스] 신약 개발 숨은 주역 '원숭이'

https://www.youtube.com/watch?        


- 세 번째 영상 보자. 이 영상은 반대측의 근거가 될 거야.


동물도 행복할 권리가 있다, 세계 동물권 선언 40년 / 스브스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        


- 마지막 영상인데, 앞 부분에는 찬성의 근거가 될만한 내용이 나오고, 뒷부분에는 반대측의 근거가 될만 한 내용이 나와.


[4.24 세계 실험동물의 날]동물실험을 대체할 연구가 있다? / 스브스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    



: (아이들은 굉장한 집중력으로 영상을 시청하며 정리를 알차게 해낸다. 그 모습이 참 보기에 좋다. 사진 찰칵!)

- 정말 잘 했어! 집중하면서 정리하는 너희들 모습이 예뻐서 중간에 사진 찍었어.

- 마지막! 방금 정리한 내용에서 찬성측 근거1, 근거2 / 반대측 근거1, 근거2만 정리해봐. 여력이 있는 사람은 근거에 대한 증거 자료도 연결해 두고. 정말 잘하고 있어. 근거 정리하는 것 까지만 해두고 이번 시간은 마치자.




0. 쉬는 시간

- 다음 시간엔 본격적으로 싸워야 하니까 쉬어! 바람도 쐬고, 머리 좀 식혀!

: 네~~





0. 디베이트 자리배치 및 디베이트 준비

- 모둠책상을 마주보기 대형으로 바꾸기

- 모둠에서 뽑기로 팀 정하기(젠디!)

- 동전으로 토스하여 찬성, 반대 정하기

- 찬성측(오른쪽), 반대측(왼쪽) 자리 옮겨 앉기

- 2분의 작전타임 : 팀내 역할 정하기, 발언 내용 준비

- (타이머를 TV에 띄우고) 선생님이 발언시간을 측정하겠습니다. 남은 시간이 30초, 10초일 때 알려드리겠습니다.


3. 디베이트

- (교사가 진행과 타이머 역할을 맡는다.)

- 지금부터 동물실험, 필요하다는 논제에 대한 디베이트를 시작하겠습니다. 찬성측의 주장다지기부터 시작해 주십시오. 시작!(타이머 클릭)

- 주장 펼치기 이후 1분, 반론하기 이후 1분의 작전타임을 준다.

: 아이들은 점점 뜨거워진다. 찬반의 입장을 모두 준비하고 토론하면서 논제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지리라 생각한다.


4. 정리

- 공책 3번공간에 네 가지 정도 정리하자.

- 오늘 디베이트에 대한 전체적인 소감

- 토런 중 가장 큰 논쟁거리

- 그 논쟁거리에 대한 내 생각

- 베스트 디베이터 추천

매거진의 이전글 에너지가 필요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