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에너지가 필요한 이유 : 동기유발
(독감 유행으로 많은 아이들이 빠져 어수선한 분위기다. 공부하기 싫은 분위기 팍팍 풍기는 금요일.... 뭔가가 필요하다..)
0. 동기유발
- (새콤달콤한 사탕 상자를 올려 놓는다.) 선생님이 방금 차에서 가져온 건데, 하나 먹어볼 사람?
: 저요~!!
- @@야, 이걸 먹으려면 로봇처럼 걸어 나와야 해.
: (로봇처럼 뻣뻣하게 걸어나온다. 교사 옆으로 나오면)
- 자, 이젠 로봇의 에너지가 다 떨어졌어. 그럼 입을 아 벌리고 눈을 감아야 해. 해봐.
: (눈을 감고 입을 벌린다.)
- 그럼 선생님이 이 사탕을 하나 까서 입에 넣어줄 거야. 그럼 로봇은 다시 충전이 되어서 움직이는 거야.(사탕 껍질을 까서 입에 넣어준다.)
: 오! 맛있다. 맛있다!
: 푸하하하
- 들어가.
- 이번 시간은 너희들 모두 이 로봇처럼 공부하다가 에너지가 떨어지면 눈을 감고 입만 아 벌리면 선생님이 가서 사탕을 넣어줄 거야.
: 오!
- 근데 제한을 두지 않으면 아! 아! 아! 아! 이럴 수도 있으니, 이번 시간에 한 사람 당 3개까지 먹을 수 있어. 아! 3개 하면 선생님이 너무 바쁘겠다. 2개만 할까?
: 아니요~~!!
- 좋아! 그럼 3개! 지금 하나씩 주고 시작할게! (모두에게 하나씩 나누어 준다.)
: 아~ 너무 딱딱해요!
- 밖에 차 안에 둔 거라 그런가봐. 오늘 날씨가 너무 추워서. 자, 그럼 시작해 볼까?
0. 학습문제 제시
- 에너지, 우리는 에너지가 필요한가?
: 네.
- 왜 필요해?
: 살아가려면 필요하지요.
- 그래, 어쩌면 오늘은 우리가 다 아는 공부일 수도 있겠다. 이번 시간엔 에너지는 왜 필요한지에 대해 공부해 보자.
- 우선 우리 주변에 에너지가 필요한 게 뭐가 있지?
: 기계가 있습니다.
- 음, 그래. 저기 선생님 자리의 컴퓨터도 사용할 수 있는 건 뒤쪽에 전기선이 콘센트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겠지.
- 또 너희들이 매일 쓰는 것 중에 아침에 에너지를 가득 채웠다가 저녁에 다 쓰고 다시 밤새 충전하고 하는 거..
: 휴대폰!
- 그래. 그런 기계들이 움직이려면...
- (말하다가 눈을 감고 입을 아 벌리고 가만히 멈춰있어 본다.)
: ??
: 아! 선생님이 에너지가 다 떨어졌나 보다.
: 사탕 넣어줘!
- (눈을 감고 있어서 볼 수는 없지만, 술렁이는 분위기가 느껴진다. 계속 가만히 있어 본다.)
- (사탕이 입에 쏙 들어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이상한 느낌의 물건이 입속에 쑥 들어온다. 눈을 뜨고 보니 지난 시간에 과일 전지 실험 후 넉넉히 남은 바나나다. 껍질을 안 깐 바나나!)
- 윽!! 퉤퉤!! 야! 껍질도 안 까고!!
: 푸하하하하!!
- (다시 눈을 감고 아 한다.)
: (바나나 껍질을 까서 선생님 입에 넣어 준다.)
- 오! 맛있네! 이제 충전이 됐어.
- 근데 처음에 선생님 입에 사탕이 들어올 줄 알았는데, 이상한 게 쑥 들어오는데, 실내화인 줄 알았어!
: 푸하하하
- 어쨌든 덕분에 에너지가 생겨서 다시 시작할 수 있겠다. 고마워.
: (이때부터 아이들은 아 하고 입을 벌리기 시작한다.)
- 사탕 껍질을 까면서 수업 내용을 설명하며 아이들 입에 쏙 넣어준다.
: 야! 돌아가면서 입 벌려!
- 오호! 지능적으로 수업을 방해하겠다 이거지?
: 히히히
지쳐있던 아이들과 한 시간 수업을 이렇게 해낸다. 즐겁게 웃으며 또 힘을 내는 아이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