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 연소와 소화
0. 선수학습 상기
- 연소가 뭐지?
: 물질이 산소와 반응하여 빛과 열을 내는 현상입니다.
- 연소의 세 가지 조건은?
: 탈 물질, 산소, 발화점 이상의 온도입니다.
0. 학습문제 제시
- 오늘은 연소가 아닌 소화에 대해 공부할 거야.
- (연소에 X표를 하고 ‘소화?’라고 판서한다.)
- 소화가 뭐지?
: 불 끄는 것입니다.
- 맞아. (한 줄을 비워 두고 ‘불을 끄는 것’이라 판서한다.)
0. 동기유발
- 선생님이 여기 있는 초에 불을 붙일게. 자! 초가 연소되고 있다. 그렇지? 자기만의 방식으로 이 불을 꺼보자. 누가 해볼래?
: (아이들이 반응하기 시작한다.)
: 첫 번째 도전자는 연필을 들고는 초의 심지를 툭 건드려 불을 끈다.
- 오~! 연필로 심지를 때려서 끄다니! 오! 다음 사람?
: 두 번째 도전자는 두 손으로 장풍을 열심히 날리다가 결국 입으로 바람을 후 불어 끈다. 아이들은 도전자들의 행동 하나하나가 즐겁다.
- 푸하하! 장풍 날리다가 안 되니까 입으로 불어서 껐네. 좋아! 다음?
: 세 번째 도전자는 패트병 뚜껑에 물을 조금 담아와서는 심지에 부어서 끈다.
- 오~~! 대단한데! 잘했어! 근데.. 심지가 젖어서 다시 켜지려나..? 아! 다시 켜졌다. 다음?
: 네 번째 도전자는 자기 빈 물병을 들고 나와서 양초에 거꾸로 덮어씌워 불을 끈다.
- 오~~! 자신의 물병을 희생해 가며 불을 끄는 방법을 보여주다니! 대단하다! 근데 오늘 엄마한테 혼나겠다.
: 물병 안 냄새를 맡고는 “윽!!” 친구들은 즐겁다.
- 이제 없나? 다른 방법으로 꺼볼 사람?
: 다섯 번째 도전자는 주먹으로 바람을 일으키는 듯 하더니 주먹을 내지르면서 입으로 바람을 후 분다.
- 앗!! 사기꾼을 잡았다!!
: 싱거운 친구의 도전과 선생님의 구박이 재미있다.
: 손가락으로 심지을 꾹 눌러서 끄고 들어간다.
- 이젠 없나?
: 여섯 번째 도전자는 박수를 치면서 바람을 일으켜 끈다.
- 이제 없나?
: 일곱 번째 도전자는 교실의 소화기를 주섬주섬 챙기더니 들고 나온다.
- 헉! 참아라!!! 니 마음 안다! 참아라!!
: 푸하하하!!
- 소화기를 받아 들고는 소화기 사용법을 확인하면서 소화기를 터뜨렸던 옛 제자 이야기를 해준다.
: 우리도 해봐요!
- -_-일어서.
: 킥킥킥~
: 여덟 번째 도전자는 교사 책상위에 슬쩍 꺼내두었던 분무기를 발견하고는 그걸로 칙칙 물을 뿌려 불을 끈다.
- 오~!! 잘했어!!
: 평소 트림을 크게 잘하는 도전자가 나온다. 아이들의 눈이 초롱초롱하다.(-_-) 꺼억~! 꺼억! 이에 질세라 한 도전자는 나와서 콧구멍 하나를 손가락으로 막고 바람을 연신 불어댄다.
- 하나는 트림하고 하나는 콧구멍 바람 불고, 더러워서 못 보겠네!!
: 푸하하하하~~
1. 소화의 개념 알기
- 방금 불을 껐던 친구들의 방법들이 뭐였지?
- 도전했던 아이들의 방법을 되돌아보며 그 방법이 연소의 세 가지 조건 중 무엇과 관련있는지, 무엇을 제거한 것인지 살펴본다.
- 탈 물질 제거, 산소 차단, 발화점 미만으로 온도를 낮추는 것으로 세 가지가 나오면 소화의 개념을 정리한다.
- 소화란 그냥 불을 끄는 것이 아니라, ‘연소의 세 가지 조건 중 하나 이상의 조건을 없애’라는 말을 비워둔 자리에 쓰며 정리한다.
- 모든 도전자의 방법이 어떤 조건을 제거한 것인지 확인한다.
2. 화재 종류에 따른 소화 방법 알기
- 화재의 종류에 따른 올바른 소화의 방법
- 목재,종이,옷,플라스틱/전기/기름,가스/금속
- 화재시 대처 방법
- 비상벨 누르기/119신고하기/계단이용,물에 적신 수건으로 코와 입을 막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기
0. 실험관찰 문제 해결하기
0. 공부한 내용 핵심정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