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Mar 11. 2016

사회수업-전란피해 극복노력

# 동기유발 - 즉흥 역할극

- 갓을 쓰고 어험!! 폼을 잡고는 분위기를 잡는다.

- 조선은 두 번의 큰 전란을 겪게 됩니다.

- 임진왜란!

- 왜를 맡은 아이 둘이 뛰어 나와 갓 쓴 선생님을 막 때리는 시늉을 한다. 맞서 싸우다 쓰러진다. 겨우 일어난다.

- 아이고~~ 아이고

- 다음은?

- 병자호란!

- 역시 역할을 맡은 아이들이 나와서 막 때리면 선생님은 맞서 싸우다 쓰러진다. 그리고 겨우 일어나서는 힘겹게 칠판에 미리 그려둔 생각주머니 아래에 선다.

조선이 무슨 생각을 할 것 같아?


# 학습문제 제시 - 전란의 피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판서)


1. 백성의 노력

2. 조정의 노력

3. 그 밖의 노력

으로 나누어 살펴 본다.


- 백성의 노력을 알아볼 때 제시한 그림

: 미리 선생님 말에 맞장구만 쳐주라고 역할을 주었던 아이와 소작농의 입장에서 역할극을 진행한다. 그래서 농민이 할 수 있는 것은 농사를 짓는 일이라는 것을 끌어낸다. 그리고 즉흥극을 진행하며 내용을 전한다.

- 조정의 노력을 알아보며 대동법을 소개하고 상업의 발달과 연결한다. 상평통보도 소개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