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공부한 것은 다음과 같다.
- 탐구란? 의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
- 에이크만의 사례를 통해 통합탐구활동의 과정 알기
- 이대롱선생님 사망사건의 가설 세우기
이번 차시는 문제인식부터 결론도출까지의 내용을 간단히 확인하며 다음시간 실험을 준비하는 시간으로 계획했다. 다음 차시는 과학실에서 바로 실험하고, 오늘 준비한 공책에 가설, 자료 변환, 해석, 결론 도출까지 아이들 스스로 진행한다.
•교과서의 문제상황을 함께 읽은 뒤 그림을 그려가며 문제상황을 이해하도록 한다.
•자화의 원리, 자화가 깨지는 상황 등 가설을 세우는 데 필요한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1. 문제인식 : 어느쪽이 자화가 더 잘될까?
•세 가지 예상을 함께 확인하고
2. 가설설정 : 세 가지 예상에 따라,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가설을 세우는 시범을 보인다. 그리고 가설을 적는 칸은 비워둔다. 실험하는 날 직접 자신의 가설을 적어보도록 할 것이다.
3. 변인통제 : 같게 해야 할 조건과 다르게 해야 할 조건을 함께 생각한다.
그리고 관찰하고 비교해야 할 것을 함께 확인한다.
•실험 시 모둠에 제공되는 준비물을 소개하며 실험에서 지켜야 할 것들을 간단히 안내한다.
4. 자료 변환 : 실험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정리할 수 있도록 기본 틀을 함께 그려 둔다. 기본 틀만 그려 놓고 각 모둠에서 실험하면서 표와 그래프를 완성한다.
5. 자료 해석 : 표와 그래프에서 알 수 있는 것? 을 몇 가지 정리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해 둔다.
6. 결론 도출 : 실험을 통해 문제에 대한 자신의 가설이 맞는지 검증하고 결론을 맺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