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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ee Daehyun Mar 22. 2016

국어-다양한 관점(1차시)

0. 동기유발 및 관점이란?

- 어느 것이 앞쪽에 있을까?

- 이 중에 두개를 묶는다면?

- 그림 속에서 제일 아래에 있는 것이 앞쪽에 있다는 사람도 있고, 제일 위에 있는 것이 앞쪽에 있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그리고 팬더와 원숭이를 묶는 사람도 있고, 원숭이와 바나나를 묶는 사람도 있습니다.

- 서로 관점이 다른 것이지요.  

- '관점'이란 뭘까?

: 어떤 대상에 대해 생각하는 태도나 방향


1. 그림 보고 내 관점 가지기

- 밀레의 '이삭줍기' 그림 보여주기

(활동 안내 없이 바로 그림으로 넘어감)

- 그림 속의 세 여인이 어때 보이니?

: 세 여인이 어떻게 보이는지 공책에 각자 쓰게한다. 각자 자기 생각을 가지게 하기 위함이다. 이유도 함께. 두 문장 정도로.

- 발표

: 힘들어 보인다. 허리를 많이 굽혀야 하기 때문에. (세 여인이 속으로 뭐라 중얼거릴 것 같노?)

: 기분이 좋아 보인다. 이삭을 주워서 그것으로 뭔가 할 수 있기 때문에. (여인의 역할이 되어 즉흥적으로 연기를 한다. "영차! 이거 주워서 우리 태헌이 옷도 사주고, 유진이 신발도 사주고, 승원이 과자도 사줘야 겠다. 아이고 신난다~)

- 우리처럼 이 그림을 본 두 사람이 글을 썼어. 글 가, 글 나 를 읽어보고 글쓴이가 세 여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고, 여러분의 생각과 비교해 보자.


2. 글 읽고, 글쓴이의 관점 파악하기

- 글 가, 나에서 세 여인에 대한 글쓴이의 생각이 드러난 표현 찾기

: 형광펜으로 줄긋고, 판서

- 글 속에는 글쓴이의 관점이 들어있다.

- 글쓴이에 따라 관점은 다를 수 있다.


3. 대상에 대한 관점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기 위한 재미있는 경험담

- '똥' 하면 생각나는 것?

- 아이들 이야기 듣고 판서

- 선생님은 '팽이버섯'이 생각나.

- 팽이버섯 이야기

- 대상에 대한 관점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자라온 환경과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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