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Mar 25. 2016

국어-다양한관점(2차시)

0. 동기유발, 전시학습 상기

- 커피를 주로 마시는 유리 소재로 된 컵에 물을 절반쯤 따른다.

- 몇명에게 "물이 얼마나 남아있노?" 묻는다. "많네요." "반쯤 있네요." 등의 답이 돌아온다.

- 칠판에 컵과 두 사람을 그려 관점의 차이를 보여준다. 그리고 관점의 개념과 관점은 서로 다를 수 있다고 공부했던 지난 시간의 내용을 확인한다.


0. 학습문제 제시 및 학습활동 안내

- 글에는 글쓴이의 관점이 들어 있지요. 이번 시간에는 글쓴이의 관점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 교과서에 제시된 상황을 읽는다. 회사에서 @@나라에 신발을 수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 두 사람의 보고서를 읽어볼 것이라 이야기 한다.

: '신발의 수출 가능성'이라 판서한다.

두 사람의 다름 관점이 담긴 글을 읽어 볼 것이라 한다. 글 가는 여기, 글 나는 이곳에 쓴다. 여러분은 아래위로 쓰면 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글쓴이의 관점을 파악하는 방법을 정리해 볼 거다.

- 이번 시간 공부를 잘 하면 글에서 글쓴이의 관점을 파악하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 글 가, 나의 제목 살피기

- 신발의 수출가능성에 대해 두 사람이 글을 썼는데, 우선 글의 제목부터 살펴보자.

: '신발 수출 가능성에 대한 의문'

  '우리 회사의 새로운 시장'

지목에서 느껴지는 부정적인 느낌과 긍정적인 느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제목에서 분명히 관점이 느껴진다는 것에 공감하였다.

- 방법 : 글의 제목 살펴보기 (판서)


2. 글 가, 나를 읽고 내용 살펴보기

- 글 가를 먼저 읽는다.

: 한 문단씩 읽어나가며 글쓴이가 전하는 내용을 정리한다.

: 글쓴이의 생각이 드러나는 표현을 함께 정리한다.

- 글 나를 읽는다.

: 같은 방법으로 정리한다.

- 제목과 표현을 노란색, 붉은색 분필로 강조한다.

- 가와 나의 글에서, 글쓴이가 전하고 있는 내용을 서로 비교한다. 같은 상황에 대해 서로 다른 내용을 전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내용에서도 긍정적, 부정적 관점이 드러난다는 것에 대해 공감하고 방법에 정리한다.

- 방법 : 글쓴이가 전하는 내용 살펴보기


3. 글 가, 나의 표현 살펴보기

- 글 가, 나에서 찾아낸 글쓴이의 생각이 드러난 표현을 비교한다. 표현에서는 관점이 확실히 드러난다는 것을 공감한다.

- 방법 : 글쓴이의 생각이 드러난 표현을 살펴보기 (판서)

- 글 가, 나의 관점을 정리한다.


4. 학습내용 정리





매거진의 이전글 과학-하루동안 달과 별의 위치변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