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럼버스의 항해의 진실
0. 동기유발
- 10월 12일이 무슨 날일까? 선생님 생일? 아닌데, 선생님 생일은 1월이야.
: 10월 12일은 콜럼버스 데이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대륙을 발견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 이 날에 이런 일이 벌어져.
: 콜럼버스 데이에 미국에서 벌어지는 축제의 사진들을 보여준다.
- 뭐하는 것 같아?
: 축제? 퍼레이드? 체조? 올림픽? 월드컵?
아이들이 나름 유추해서 이야기한다.
- (미국 국기가 곳곳에 걸린 축제사진들을 몇장 제시한다.) 어느 나라같아?
: 미국!!
- 이젠 힌트가 많이 나갑니다. (이탈리아 국기와 사람들 콜럼버스 이름 등이 드러난 사진들 제시)
: 콜럼버스가 신대륙 발견한 날?!!
- 10월 12일은 콜럼버스 데이입니다. 이날은 미국의 국경일입니다.
- 뭘 기념하는 날일까?
: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날
1. 콜럼버스의 업적 확인하기
- 콜럼버스가 어떤 사람인지 만화를 보면서 알아보자.
: 2분 58초부터 본다.
: 이 만화는 콜럼버스의 훌륭한 점을 잘 드러내는 위인전이다. 이 만화를 먼저 봄으로 콜럼버스에 대해 모르는 아이들(절반 이상이었다.)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콜럼버스를 만나게 될 것이다. 이미 콜럼버스를 알고 있는 아이들에게도 자신이 알고 있는 콜럼버스의 업적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교과서에 제시된 글과 정반대의 관점으로 제작된 만화이기에 책을 읽기 전에 보여주면 효과적일 거라 판단했다.
- 10/12 콜럼버스 데이와 이 만화는 콜럼버스는 위대한 탐험가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판서) 여러분은 콜럼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각자 한 두 문장으로 공책에 써보세요.
: 콜럼버스는 용감하다. 대단한 탐험가다. 멋진 사람이다. 침략자다. 등의 발표를 들었다. 앞에 발표는 내 의도대로 답이 나왔지만 침략자라는 답은 이 글을 읽어야 할 수 있는 답이다. 콜럼버스를 침략자라고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은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알고있기 때문이겠지요하며 받아주었다.
2. 글 제목 살피고 표현 정리하기, 학습문제 제시(완성)
- (콜럼버스 동상 사진들 제시) 콜럼버스는 미국에서 아메리카 대륙의 여러 나라에서 존경받는 인물인가봐요. 곳곳에서 콜럼버스의 동상을 볼 수 있습니다.
- (콜럼버스 동상을 훼손한 사진 제시) 작년에 ...이런 일이 미국에서 벌어졌어. 누가 그랬을까? 왜 그랬을까? 이 일을 저지른 사람들은 콜럼버스를 좋아할까 싫어할까?
- 교과서의 글을 읽으면 이 사건을 이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함께 읽어 봅시다.
- 제목이 뭐죠? '콜럼버스 항해의 진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낱말(글쓴이의 생각이 드러나는 낱말이란 표현이 더 좋겠다.) 하나를 고르면 뭘까? '진실'
- 진실이란 말은 언제 쓰지? 거짓이 아닐 때. 그럼 콜럼버스의 항해는 거짓인가? 신대륙 발견을 하지 않았는데 했다고 하는건가? 항해를 하고 대륙을 발견한 것은 사실입니까? 네. 그럼 진실이란 건..?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 그렇지요.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 그렇지요. 콜럼버스의 항해에 있어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 있다는 것 같습니다. 글 속에 그 진실이 나오겠지요..?
- 한 문단씩 읽으며 간단한 코멘트와 글쓴이의 생각이 드러난 표현 정리하기
- 부연 설명하기
: 콜럼버스와 유럽인들의 만행
(수업의 처음에서 제시한 위인전과는 180도 다른 이야기를 들은 아이들은 깜짝 놀랐다.)
- 마지막 문단: 글쓴이의 관점이 확실히 드러난 문장으로 관점 정리
- 콜럼버스 데이 vs 원주민의 날
3. 한 걸음 더
- 대상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려면 뭐가 필요할까? (다양한)한 (관점)이 필요!
- 장님과 코끼리 이야기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