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Mar 30. 2016

과학-지구의 공전

0. 동기유발

- 게임 하나 하자. 게임이름은 '공전 게임' 선생님이 "시작"하면 자유롭게 다니면서 만나는 친구와 가위바위보를 해. 진 사람은 이긴 사람을 중심으로 해서 그 사람 주위를 도는거야. 그리고 또 다른 친구를 만나면 가위바위보 해서 진 사람은 또 그 주위를 도는거지. 마지막에 우주의 중심이 되는 사람이 누굴까? 시작!

(아이들이 게임 설명을 듣고는 책상을 밀자고 했는데, 그냥 하자고 했다. 책상을 치워놓고 해도 괜찮았을 것 같다.)

한 판 하니 한 사람이 우주의 중심이 되었다. 교실의 가운데 서고 다같이 공전해 주는 것으로 게임 마무리.


0. 학습문제 제시

: 지구의 공전에 대해 알아보자.


1. 지구의 공전

: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하여 1년에 한바퀴씩 서쪽에서 동쪽으로(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


: 게임에서 우주의 중심이 된 아이가 태양 역할이 되어 나와서 서고 나는 지구가 되어 자전과 공전을 몸으로 보여준다.

: 자전은 하루에 한바퀴, 공전은 1년에 한바퀴를 설명하며 몸으로 보여준다.

: 그림으로 표현하여 이해를 돕는다.


2. 태양계 행성들의 공전주기 짐작해 보기

: 수성, 금성, 해왕성의 공전주기를 짐작해보고 지구의 공전주기와 비교해 본다.


3. 지구의 공전에 따라 달라지는 밤하늘의 별 이해하기

: 태양역할의 아이가 가운데 선다. 교사는 지구가 되고, 자리에 앉아 있는 아이들은 우주 공간의 별들이다. (우리 반은 ㄷ자로 앉아 있다.) 지구가 공전을 보여주고 가, 나, 다, 라의 위치에서 각각 자전을 보여주며 어느쪽의 별이 보이겠냐고 묻는다. 밤이 된 상태에서 볼 수 있는 별(아이들)의 위치를

확인한다. 결국 공전의 위치에 따라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별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한다.

# 다음 차시는 본격적으로 계절마다 보이는 별자리가 달라지는 까닭에 대해 공부한다. 칠판에 그려진 그림을 활용하되 조금 수정해야 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국어활동-비유적표현 시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