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희 Apr 20. 2017

삶에서 고통의 의미

생의 심리학 27_조물주의 뜻

삶의 회의론자였던 내가 삶의 모든 순간에서 의미를 찾기 시작하면서 고통도 즐기기 시작했다. 그 과정은 도인의 거친 길 그것이었지만, 그것은 결코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치열한 삶은 아니었다. 어려운 현실에 직면하고 있는 아내의 고통은 스스로 감내하기에 정말 힘들었을 것이다. 그러던 아내가 어제 내게 이런 이야기를 했다.


"하느님은 큰 은혜를 주시기 전에 먼저 그 사람이 그것을 수용할 수 있을 그릇이 되도록 하신다."


삶의 고통을 감내하면서 나를 찾아와 나와 함께 성장하고 변화해가고 있는 내담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내가 느꼈던 그것을 아내가 함께하고 있으니.


오 하느님 감사합니다.


https://somaticpsychotherapy.modoo.at/


매거진의 이전글 생의 튜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