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미식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하몽(jamon)'입니다. 한국에서는 50g에 35,000원 정도로 매우 비싼 가격에 먹어야 하지만 스페인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어 스페인을 여행한다면 꼭 먹어야 될 음식 중 하나입니다. RedFriday에서는 하몽이 무엇인지, 하몽을 어떻게 즐길 수 있는지를 하나부터 열까지 알려드립니다.
하몽은 스페인식 생햄으로, 돼지 뒷다리 부분을 통째로 잘라 소금에 절여 6개월에서 2년 정도 건조, 숙성시켜 만드는 음식입니다. 처음 하몽을 접한다면 생고기처럼 보 일수도 있지만, 한번 맛본 사람들은 한국에 와서도 찾아서 먹을 정도로 풍미가 독특하고 매력적입니다.
하몽은 크게 흰돼지로 만든 하몽 세라노(Jamon Serrano)와, 흑돼지로 만든 하뭉 이베리코(Jamon Iberico)로 나누어지는데, 하몽 이베리코가 더 놓은 등급입니다. 하몽 이베리코 중에서도 돼지에게 먹이는 사료의 종류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도토리만 먹고 자란 돼지로 만든 이베리코 데 베요타(Iberico de Bellota)가 최고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이베리코 데 베요타는 도토리에서 비롯된 고소한 향이 일품입니다.
하몽은 종잇장처럼 최대한 얇게 썰어 먹는 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하몽을 두껍게 썰면 질겨질 수 있고 짠맛 만을 느끼기 쉽기 때문입니다.
하몽은 절대 차갑거나 따뜻한 상태로 먹어서는 안 됩니다. 하몽에는 적절한 양의 지방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므로 차갑게 먹을 경우에는 이 지방이 입안에서 녹는 느낌이 없고, 따뜻한 상태로 먹으면 이 지방이 입안으로 들어가기도 전에 이미 녹아 있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온도의 하몽은 입에 넣었을 때 지방이 부드럽게 녹습니다. 보통 실온 상태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종잇장처럼 얇게 썬 하몽을 아무것도 곁들이지 않고 먹으면 하몽의 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몽의 참 맛을 느낀 이후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하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페인 현지인들은 간단하게 판 콘 토마테(pan con tomate)에 하몽을 곁들여 먹는 경우가 많으며, 좀 더 특별하게 하몽을 즐기고 싶다면 멜론에 곁들여 고급스러운 단짠의 진수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몽은 스페인의 셰리와인과 먹는 것이 가장 궁합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기호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술과 페어링 하여 즐길 수 있습니다. 잘 숙성된 레드와인이나 스페인산 까바(Cava)에 곁들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