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S 서비스
COGS(Cost Of Goods Sold)는 판매된 상품의 원가를 의미합니다. 우리말로는 "매출원가" 또는 "판매원가"라고 합니다. 판매 원가 (COGS)는 회사가 판매 한 상품을 생산하는 직접적인 비용을 말합니다. 이 금액에는 재화를 만드는 데 직접 사용되는 자재 및 노동 비용이 포함됩니다. 유통 비용 및 영업 인력 비용과 같은 간접 비용은 제외됩니다. SaaS 서비스에서 판매 원가는 서비스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비용들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이익은 "매출" 에서 "판매원가"를 제외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판매원가(COGS)가 클수록 기업의 이익은 줄어들게 됩니다.
회계상으로 판매원가(COGS)에 대한 정의가 존재하지 않으며 기업에 따라 COGS에 포함되는 항목은 많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제조업의 경우 판매 된 제품 원가에는 제품을 생산하기위한 직접 비용 또는 재판매 된 도매 가격과 제품을 생산하기위한 직접 노동 비용이 포함됩니다. SaaS 서비스의 경우 노동 비용에 있어 서비스의 판매와 개발비의 연관관계가 직접적이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SaaS 서비스의 경우 노동 비용이 COGS에서 빠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판매원가 항목은 기업마다 다르게 분석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SaaS 서비스의 판매원가(COGS)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호스팅 비용(예: 클라우드 서비스, 웹 호스팅 등)
2. 서비스에 연관된 직접 비용(예: 운영비용, 지원비용)
3. 서비스에 포함되거나 내부에서 사용되는 타사 서비스 또는 소프트웨어에 비용(예: 지도 서비스)
4. 서비스 관련 수수료(예: 신용카드 수수료)
판매원가(COGS)의 총이익(Gross Margin)을 구할 때 필요한 비즈니스 분석에 관련된 필수 항목입니다.
총이익(Gross Margin) = 전체 매출(Total Revenue) - 판매원가(CO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