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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동인 Jul 07. 2020

SaaS Quick Ratio (빠른 성장률)

SaaS 서비스

SaaS 회사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지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비스 이탈률과 생성률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SaaS 회사의 효율성을 검증하는 지표를 SaaS Quick Ratio(빠른 성장률) 라고 합니다. 이 수식은 new MRR / lost MRR로 구현되며 결과값이 높을 수록 회사는 효율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SaaS 서비스의 특성상 신규 고객과 해지 고객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존 고객의 서비스 확장 또는 축소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확장과 축소에 대한 지표까지 추가하면 빠른 성장률 수식은 아래와 같아집니다.

Quick Ratio = (New MRR + Expansion MRR) / (Contraction MRR + Churned MRR)

이 지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예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래 4개의 회사는 모두 전달 대비 MRR이 1,000만원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Quick Ratio는 각기 다를 수가 있습니다. 


회사1

(New MRR + Expansion MRR)3,000만원 / (Contraction MRR + Churned MRR)2,000만원 = 1.5


회사2

(New MRR + Expansion MRR)2,000만원 / (Contraction MRR + Churned MRR)1,000만원 = 2


회사3

(New MRR + Expansion MRR)1,500만원 / (Contraction MRR + Churned MRR)500만원 = 3


회사4

(New MRR + Expansion MRR)1,250만원 / (Contraction MRR + Churned MRR)250만원 = 5


회사4의 Quick Ratio는 5입니다. Quick Ratio가 4를 넘는 경우에 효율적이고 성장률이 높은 건강한 서비스라고 이야기합니다. Quick Ratio가 4를 넘으며 투자를 준비하는 회사라면 이 내용을 강력하게 내세워도 좋습니다. Quick Ratio가 4를 넘기 위해서는 신규 고객의 인입이 높아야 합니다. 고객 매출 1만원이 빠지더라도 신규로 4만원이 늘어나는 구조가 만들어 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Quick Ratio가 4를 넘는 회사는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Quick Ratio를 높이기 위해서는 신규 고객을 늘리는 방법도 있지만 해지고객의 비율을 줄이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회사 1의 상황처럼 Quick Ratio가 2를 넘지 않는다면 위험한 상황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고객이 서비스를 해지하거나 줄이는 이유를 파악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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