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인 Jan 30. 2020

Bookings

SaaS 서비스

Bookings(예약)는 SaaS 비즈니스에서 영업 프로세스와 매출 구조를 이해하는 중요 지표이며 매출이 발생하는 시작 지점이기도 합니다. Bookings는 회계원칙에 포함된 개념은 아니지만 영업에서는 항상 체크해야 하는 지표입니다. 


Bookings는 고객이 해당 서비스를 유료로 사용하겠다고 약속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SaaS 비즈니스에서 서비스 가입자가 유료 결제를 신청하는 금액이 Bookings입니다. Bookings(예약)이라고 하는 이유는 고객이 아직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SaaS 서비스는 결재 페이지를 가지고 있지만 엔터프라이즈 기업고객은 직접 계약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계약서를 통해 유료 서비스 사용을 약속하는 경우도 Bookings에 해당합니다.


"Bookings = 계약된 금액들의 합"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계약된 금액 = 월 계약 단가 X 기간" 이므로 "Bookings = (월 계약 단가 X 기간)들의 합"으로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A가 1월에 월 계약 단가100만원으로 1년 사용 계약을 하고 고객 B가 1월에 월 계약 단가 100만원으로 월간 계약을 했다면 1월의 Bookings는 "(100만원 X 12개월) + (100만원 X 1개월)" 으로 1,300만원이 됩니다. 이런 경우 매출(Revenue)은 서비스 사용량 만큼 측정하기 때문에 1월 매출은 200만원이 됩니다. 


Bookings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측정하는 것에 대해 저는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금액속에 기간에 대한 내용들이 뒤죽박죽 섞여있기 때문에 Bookings 데이터는 결국 안에 있는 내용을 하나하나 꺼내서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월에 Bookings가 100만원이고 2월에 480만원일지라도 1월은 월 100만원씩 쓰는 고객이 들어온 것이고 2월에 월 40만원 고객이 1년 계약을 한 것이라면 실제 매출 증가는 1월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Bookings는 기간과 금액이 섞여있기 때문에 매출근거 자료로 사용하기는 어렵지만 신규 고객의 안정된 자금 흐름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청구금액(Billings)과 달리 과거 데이터가 누적되지 않기 때문에 신규로 인입되는 매출을 분석하는 보조 자료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Languag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