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S 서비스
Recurring Revenue는 우리나라에서 순환 매출 또는 반복 매출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Sa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 매출을 Recurring Revenue(반복매출)과 One-time fee(일회성 매출) 2가지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SaaS 서비스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Recurring Revenue입니다. SaaS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컨설팅 또는 개발 용역같은 일회성 매출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매출은 일회성 매출로 구분해야 합니다.
기간
Recurring Revenue는 기간마다 반복해서 발생하는 매출을 의미합니다. Recurring Revenue는 구독 형태의 서비스들에서 발생했지만 최근에는 제품 판매도 구독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패키지 솔루션의 경우 대부분이 일회성 매출이지만 유지보수의 경우에는 순환매출로 잡을 수 있습니다. Recurring Revenue의 경우 기간별로 계약이 가능하며 월간, 분기별, 년간 순환매출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징
순환매출은 매월 누적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매달 더 큰 금액의 매출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순환매출은 매출 데이터를 누적하여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매출 증가세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한편 Recurring Revenue는 구독의 형태이기 때문에 초기 매출 규모가 패키지 또는 제품 매출에 비해 매우 작습니다. 첫달 매출은 기존 패키지 대비 수십에서 수백배까지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