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어디까지 알고 있니?

지난 2013년...국민연금 수급 연도가 순차적으로 5년마다 1세씩 연장이 되었죠..



 이는 평균수명이 늘어나는 세테를 반영한 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연금 고갈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읽습니다)이죠..

이제, 1969년생 이후 부터는 만 65세 부터 국민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좀더, 정확하게는 국민연금의 여러 연금들 중에서 노령연금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만...


일반적으로 국민연금이라고 하면 노령연금을 생각하시기 때문에 그냥 국민연금이라고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우선,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수령나이를 인용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수령나이를 인용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조기노령연금은 10년 이상 국민연금에 가입하신 분들이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을 경우에 본인의 신청에 의해 일찍 수급개시를 신청하는 연금입니다.


당연히, 수급액 자체는 줄어들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조기노령연금은 활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분할연금은 본인의 연금을 분할하여 타인에게 지급하는 것을 이야기 하는 것인데요.. 현재는 이혼 등으로 인한 이전 배우자에게만 지급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내가 받을 연금의 예상 수령액을 알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수치를 본인이 입력해서 예상액을 체크해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가입정보를 토대로 미래 연금을 추정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아래의 예상월액표를 통해 가늠해 보는 방법이 있는데요..


사실, 모든 방법이 정확할 수는 없죠.. 전자의 두가지 방법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로그인 해서 다소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는 만큼... 굳이 정확할 수 없는 국민연금을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 체크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내가 낸 금액을 바탕으로(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내가 지금까지 낸 국민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낼 예상액을 가늠해서 아래의 표로 감을 잡는 정도면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노령연금 예상월액표 : 출처, 국민연금관리공단>


 

보는 방법은 매월 발생하는 소득액 또는 내가 내는 평균 연금보험료를 먼저 체크한 다음 미래 예상되는 가입기간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350만원의 소득(국민연금 보험료 315,000원)을 올리고 총 가입기간이 약 30년 정도일 것으로 예상이 된다면? 위의 표에 의해 매월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에상수령액은 매월 874,880원이 되는 것입니다.


위의 표는 예상월액표이고 현재가치 기준이기 때문에 역시 정확할 수는 없는데요..


다만, 국민연금 수급액의 경우 매년 물가상승률 정도만 적용되어 인상이 됨으로 미래 명목상 금액이 얼마가 되든 지금 기준으로 위의 가치로 받는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 국내 1위 재테크칼럼 및 이성헌 금융전문가 > 

http://naver.me/xNv0RTYl

  <-8月 무료 재무컨설팅 받고 있습니다 :) 신청하세요!

무료로 주식 및 리딩 공유하는 방을 만들어볼까 합니다. 신청서 작성해주시면 차례대로 연락드릴게요!
http://naver.me/F1phNehe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작가의 이전글 부자 되기 쉽지 않은 제로금리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