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주식! 위험 없이 투자할 수 있다?

 아이에스동서 전환사채 

원금 손실에 대한 부담 없이 주식에 투자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런데 초보분들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에스동서 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이면 가능합니다.  

  전환사채(Convertible Bond)에 투자하는 겁니다. 

 

전환사채란 주식으로 전환할 권리가 있는 채권입니다.

즉! 주식으로 바꾸던, 그냥 채권으로 가지고 있던 투자자가 정할 수 있는 채권이죠. 

주식으로 전환하는 게 이득이면 주식으로 바꾸고, 그렇지 않다면 채권으로 보유하면서 이자를 받는 겁니다.  

채권,주식 성격을 동시에 갖고 주가등락에 따른 추가 수익을 기대할수 있는 상품이죠!

이런걸 매짜닌 투자(중위험중수익 투자)라고 합니다.  

말이 중위험 중수익이지, 현재 상황에서 아이에스 동서 전환사채는 거의 위험이 없는 투자입니다. 


말이 조금 어렵나요?! 채권의 세부 내역을 잠시 살펴보게요.

위의 내용을 보면 만기일은 오는 5월 17일이고 표면이율은 연1%입니다. 그리고 만기까지 보유하면 만기상환율은 109.5%입니다.  채권가격의 액면가격이 10,000원이라면 만기때 액면가격의 109.5%인 10,905원을 받는 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위의 첫번째 화면에서 보실 수 있듯이 현재 거래되는 채권가격은 10,914원입니다. 만기 상환율과 거의 같습니다.  그래서 만기까지 보유해 봤자 이득은 커녕 미미한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표면 이자율이 연1%여서 손실은 발생하지 않겠지만 이자소득은 거의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이게 흠이라면 흠인데, 만기가 얼마 남지 않아서 어쩔 수 없는 상황입니다. 만기가 짧아질수록 위험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만기가 5월 17이니까 대략 3개월 남았습니다. 그리고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가격은 33,800원입니다. 

 

현재 주가가 31,000원이니까 운 좋게 주가가 9% 이상만 올라주면 주식으로 전환해 추가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보충설명: 주식으로 전환을 안해도 주가가 오르면 채권가격이 올라서 채권매도로 이익을 취하실 수 있습니다. 그게 더 편한 방법입니다^^)


주가 추이를 보니까 잘하면 오를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회사입장에서는 주가가 올라서 주식으로 전환해 주는 게 좋습니다.  주식으로 전환이 되면 채권을 돈으로 상환해줄 필요가 없어서 현금흐름이 좋아지니까요. 현재 은행의 수시입출금 통장에 3개월동안 돈을 넣어두면 이자가 거의 없습니다. 증권사 CMA에 맡기면 연1.6% 정도 받을 수 있지만 이 정도 차이는 감수할 만 합니다.


단, 증권사에 계좌가 있으셔야 합니다!

HTS로 사고 파실 수 있으니까 해보실 만 합니다.

https://brunch.co.kr/@leeeeesh/67 (비대면 계좌 개설 방법 링크 참조)

요즘은 괜찮은 전환사채가 많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좋은 게 발견되면 공유하겠습니다!


전환사채를 경험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재미삼아 소액으로 투자해보셔도 됩니다.
요즘은 1만원 정도면 투자가 가능하니까요!


아는 만큼 보입니다.  가능한 많은 경험을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경제 연구소 재테크/투자/주식 정보 공유방 하나 열었습니다.

상장/비상장 관련 팩트 최신 내용!

참석해서 좋은 내용같이 많이 나눠요!


https://open.kakao.com/o/go6iGKgb

작가의 이전글   미국 금융 위기 리먼 브라더스 사태 정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