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산모 수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란지 Oct 30. 2023

버텨내기

검도 일기

1월에서 10월이 지나는 동안 나에겐 어느새 1급이라는 급수가 생겼고 초단을 바라보게 되었다.

검도를 하면 할수록 1단이 되고 2단이 되고.. 그런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검도에서 중요한 것은 삶을 대하는 태도. 또는 특정 상황에서 내가 놓지 말아야 할 자세였다.

오늘의 수련에서

3단 아저씨가 나에게 칼이 밀리면 안 된다고 알려주셨다.

못 쳐도 칼은 밀리면 안 된다고 자기가 들어올 때마다 내가 밀린다고 하셨다.

이상하게도 그 말을 듣는데, 나는 삶을 살아오는 데 있어서도 누가 밀면 하염없이 밀리는 쪽으로 인생을 살아왔다는 자각이 들었다.

한 번도 힘을 딱 주고 나를 공격하는 포스를 정면으로 되받아쳐 본 적이 없었다.

이런 식의 삶은 주로 평화롭게 흘러갈 뿐이고 이런 자신이 올바르다는 생각 속에서 살아가게도 했는데 그러다 힘든 시간 힘든 사람들을 어쩌다 맞닥뜨리게 되면 나는 착한 척하다 만신창이가 된 채 몸이 아플 지경이 되어서야 깨닫게 되는 것이다.


힘을 내어본다. 사실 남자들과 하는 검도는 밀기는커녕 버티어내는 것조차 힘겹다.

오로지 내 몸의 힘 정신력을 끌어올려 내가 여자고 키가 작고 힘이 없고를 떠나서. 순수한 내 힘으로 튀어나가 보고 내쳐보았다. 그럴 때 악에 받친 순수한 소리가 나온다.

두 몸이 깡 부딪히고 떨어지면서 힘의 작용 반작용이 생겨서 다이내믹해졌다.

나도.. 속절없이 밀리기만 하지 않을 수 있구나.

맞더라도 쳐낼 수 있는 사람이구나.

연습일 뿐이나,

이 버텨내 보는 경험.

쎄게 치고 나가서 힘으로 겨루기 해보는 이 경험이

나에게 의미가 있다.

늘 이기려고 하는 마음도 좋은 것만은 아닐 것이나

나처럼 늘 배려하고 맞아주는 그리고 뒤늦게 회복이 힘들 정도로 후폭풍을 겪어야 하는 마음도 능사는 아니(라는 걸 힘들게 배웠다)라는 것을

잘못된 사람들 앞에 무방비하게 서 있으면서 처절하게 깨달았다.

그리고 검도를 만나고 이렇게나마

나를 지키는 연습을 해본다.

아직은 힘들다.

검도에서는 기싸움을 한다.

그것조차 안된다.

너무 편하게 나를 내어 보이는 게 나의 기질이기에


그래도 검도, 검의 길.. 한 번 걸어가 보아야지

나는 어떤 사람으로 조금씩 완성되어 갈까.




매거진의 이전글 단 하나의 나뭇잎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