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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재구 Mar 26. 2021

[3/3]서울숲 카페, 브랜딩

서울숲 카페 콜렉트, 공간 디자인

모든 지역과 공간은 라이프 스타일을 담고 있으며, 그 속성에 따라 사는 사람과 오는 사람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타깃에 따라 매장 위치와 공간 형태를 정의할 수 있는데요. 이번 글은 지난 글에서 정리한 브랜드 기획을 통해 콜렉트 매장 위치와 공간 디자인에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위치 선정 : 성동구 서울숲길

서울숲 네이버 검색 이미지

콜렉트 타깃 고객은 서울에서 자취하며 홈 카페 유튜브 채널을 즐겨 보는 20대 후반 직장 3년 차, 여성 직장인입니다. 홈 카페 취미의 속성은 휴식입니다. 우리는 인스타, 네이버 등 키워드 도구를 활용해 콜랙트 타깃 고객이 주로 가는 지역을 추려내고 이 중에 휴식과 관련된 공간을 찾았는데요. 이 과정을 통해 콜렉트는 다양한 지역 중에서 서울숲을 선택했습니다.


서울숲에 가장 가까운 서울숲길은 몇 년 사이 많이 발전한 상권입니다. 날씨가 맑은 날이면, 발 디딜 틈도 없이 거리가 가득 차는데요. 서울숲길 앞쪽에 있는 매장은 줄 서서 들어가야 할 만큼 사람이 몰립니다. 따라서 콜렉트는 서울숲길 중에서도 홈카페와 휴식이라는 기획에 맞게 주요 도로가 아닌 한번 더 꺾어야 보이는 골목에 위치합니다.


공간 콘셉트 :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Bar와 우드톤

서울숲 콜렉트 커피 공간&가구 디자인 by studio flock & 홍석영


공간 콘셉트는 홈카페에 관심 있는 타깃을 위해 음료 제조 과정을 쉽게 볼 수 있는 bar형태입니다. bar 형태는 또한 고객과 바리스타가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음료 제조과정을 직접 보고 촬영하기도 하며, 커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구조를 통해 고객은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것이 아니라 잠시 동안 커피 클래스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 됩니다.


서울숲 콜렉트 커피 공간&가구 디자인 by studio flock & 홍석영
서울숲 콜렉트 커피 공간&가구 디자인 by studio flock & 홍석영


전체적인 인테리어 톤은 타깃 고객에 맞춘 킨포크 감성의 우드톤과 블랙&화이트입니다. 홈카페 콘셉트에 따라 주방 역시 타깃 고객이 추구하는 형태와 브랜드 제품으로 구성했습니다. 콜렉트 커피 공간을 경험하는 고객은 카페가 아니라 이상적인 홈카페 공간에서 홈커피를 경험할 수 있는데요. 즉, 콜렉트 오프라인 매장은 카페가 아니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커피를 소개하는 '홈 카페 오프라인 경험 매장'입니다.



1/3 타깃 시장과 오프라인 카페 역할 정의

2/3 브랜드 네이밍과 BI 디자인 정의

3/3 서울숲 카페 콜렉트, 공간 디자인(현재)



Instagram : 콜렉트 인스타그램

location : 서울숲 콜렉트

공간 디자인 : studioflock & 홍석영

Visual Project : coffee house, coll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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