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흐르는 강물처럼 Jan 03. 2021

Knives Out 나이브스 아웃 (2019)

재물재앙(財物災殃)

Knives Out (2019)



소설가 할란 트롬베이Harlan Thrombey 집에 모든 자녀와 손자, 손녀가 한 자리에 모여 가족 모임을 가진 다음 날 아침 할란은 옥탑방에서 죽은 채 발견된다. 스스로 목을 칼로 그어 죽었다고 여겨지지만 블랑크Blanc라는 이름의 사설탐정이 경찰 두 명과 함께 집에 찾아온다. 자살이냐 피살이냐, 두 가지 중에 한 가지는 틀림없는데, 사건이 발생하기 전 저녁 가족 모임에 참석한 식구를 따로 불러 심문을 해보니 피살이라고 가정할 만한 뚜렷한 이유를 발견할 수가 없다.


        할란이 사는 대저택에 가족이 모두 모인 밤에 일어난 일은 이러했다. 먼저 할란은 큰 딸 린다Linda 사위 리차드Richard를 불러 그동안 저질러온 불륜을 눈치채고 있음을 알렸고, 서둘러 이 관계를 청산하지 않으면 딸에게 외도 사실을 알리겠다고 경고했다. 큰 딸 사위는 시치미를 떼고 할란 방에서 나갔지만 머릿속은 어떻게 하면 할란이 써놓은 편지를 없애버릴 수 있을까만 생각하며 가족 모임에 참석했다. 그날 밤 할란은 아들 월트Walt를 자기가 쓴 책을 관리하는 출판사에서 해고했다. 동시에 월트의 아내 조니Joni에게 지금까지 손녀 이름 명목으로 훔쳐간 돈을 알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리며 유산 상속을 받을 수 없음을 통보했다. 손자 랜섬Ransom과는 말다툼 중 자녀 중 그 누구도 유산을 상속할 수 없다는 사실도 알렸다.


        그렇게 가족과의 모임을 끝낸 할란은 언제나처럼 옥탑방에 올라가 자기 건강을 담당하는 간호사 마르타 카브레라Marta Cabrera와 오목을 둔 후 영양 주사와 숙면을 위해 약간의 모르핀 주사를 맞았다. 문제는 그때 발생했다. 마르타는 누군가 바꿔 놓은 주사약을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은 채 모르핀을 할란에게 과다하게 주입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급 주사액이 주사 가방에 들어 있지 않은 사실에 어찌할 바를 몰라했다. 할란은 침착했다. 마르타에게 자신의 죽음이 타살이 아닌 자살일 수 있게 보이게 하는 방법을 마르타에게 설명한 후 - 마르타에게 아무런 잘못을 행하지 않았다는 알리바이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 후, 칼로 목을 직접 그었다. 


        마르타의 주사 가방 속에 든 주사액을 바꿔치기하고 구급 주사액을 훔친 이는 랜섬이었다. 할아버지의 재산 상속에 화가 난 랜섬은 마르타가 의료사고로 할아버지를 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만들었고, 이를 실천에 옮겼다. 주사액이 등 병의 이름표를 바꿔 마르타가 모르핀을 영양제로 착각하여 과도하게 주입하게 할 상황을 구성했다. 그날 밤 마르타는 모르핀으로 이름이 바뀐 영양제를 언제나처럼 느낌으로 집어 들어 할란에게 주입했다. 랜섬은 주사액을 바꿨지만, 할란은 실수하지 않았다. 


        할란이 시신으로 발견된 며칠 후 할란의 전속 변호사는 가족이 모두 모인 자리에서 할란이 남긴 유언서를 읽었다. 랜섬에게 말했듯이, 할란은 모든 재산을 마르타에게 물려주었다. 랜섬은 참을 수 없는 분노를 웃음으로 숨긴 채 마르타에게 접근하여 어려움에 처한 마르타를 돕는 거처럼 위장하여 편을 이루었다. 하지만, 랜섬이 고용한 사설탐정 블랑크는 이 모든 과정을 수학 문제 풀듯이 하나하나 차근차근 풀어나간다.


        이규태 선생님이 남기고 간 한국 전통문화와 옛날 한국인이 살아낸 삶의 정황에 대한 글 중에 이런 글이 있었다. 일찍 남편을 여윈 한 여인이 두 아들과 함께 살고 있었는데, 어느 날 처마에서 떨어지는 빗방물이 땅바닥을 치는 소리가 이상해서 그 자리를 파보니 옛날 누군가 피난 갈 때 숨겨두고 간 보물 항아리가 나타났다. 화들짝 놀라운, 반짝이는 기대감이 북돋았지만, 그 여인은 보물 항아리를 다시 땅을 파묻어 두었다. 그리고는 얼마 후 다른 곳으로 이사 갔다. 먼 훗날 삶을 마감하는 순간에 두 아들에게 말했다. "내가 그때 보물 항아리를 버려두고 다른 곳으로 이사 간 건 너희를 생각해서 한 행동이었다. 재물은 화를 불러오는 법이다. 이를 명심하고 살라고 내가 먼저 실천했다."

작가의 이전글 Soul 영혼 (202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