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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핑핑 Dec 20. 2021

일상의 특별함을 잇는 아이디어스

[코드스테이츠 PMB 09기]

요즈음 들어 연말에 지인에게 주는 선물, 나에게 주는 선물을 위해 아이디어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아이디어스는 핸드메이드 마켓 전문 플랫폼이다. 판매자 대신 '작가', 상품 대신 '작품'이라고 부르며 작가 고유의 취향과 가치를 담아낸 핸드메이드 작품을 소개하고 고객의 취향을 찾아 고객과 작가의 연결을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단순 마켓 플랫폼을 넘어 지금은 취미를 배울 수 있는 온라인/오프라인으로 클래스도 연결해 주고 있다. 

재구매율이 80%에 달하는 아이디어스의 비결은 무엇일까? 이것을 그로스 해킹과 연관 지어 찾아보기로 했다. 일단 아이디어스의 그로스 해킹을 찾아보기 앞서 그로스 해킹이란 무엇일까?


그로스 해킹은 드롭박스 그로스팀 창설자, '션 엘리스'가 최초로 제안한 개념으로 기술 스타트업에 의해 개발된 마케팅 기술이다.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성장을 뜻하는 그로스(growth)와 해킹(hacking)의 합성어로 상품 및 서비스의 개선사항을 계속 점검하고 반영함으로써 사업 성장을 촉구하는 온라인 마케팅 기법이다. 이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나오는 그로스 해킹에 관한 설명이다. 쉽게 풀어 다시 말해본다면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중요한 지표를 분석해 사용자의 흐름을 최적화하고 많은 고객 확보와 저비용으로 매출을 획득하는 그로스 해킹에는 총 2가지의 핵심이 있다.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회를 찾아 끊임없이 개발하고 피드백받고 수정하라.

일반 고객을 추천인으로 바꿔라. 


이 두 가지를 기억하며 아이디어스의 그로스 해킹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1. 내가 본 작품의 연관 작품

실제 필자의 아이디어스

근래에 아이패드 파우치를 새로 구매할 시기가 와서 검색을 하고 구매까지는 이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들어갈 때마다 전에 검색했던 종류의 작품들을 보여줌으로써 고객의 구매율을 높이고 있다. 겪어본 바에 따르면 구매를 하고 싶었기 때문에 검색을 하였기 때문에 저렇게 보인 작품이 마음에 들면 다시 한번 더 들어가서 어떤 작품이 있는지 살펴보게 된다. 


2. 팔로우하는 작가의 소식 알림

좋아하는 느낌의 작품을 많이 판매하면 작가를 팔로우하는데 작가가 할인 이벤트를 하거나 신상품이 나오면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행동 또한 그로스 해킹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한 작가가 마음에 들어서 팔로우까지 한다면 다른 작품들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하여 계속 소식을 들려주는 것이다. 


3. 친구 초대 쿠폰

이 서비스를 보고 생각난 것이 바로 그로스 해킹의 핵심 2번째였다. 공부한 내용이 내가 사용하는 서비스에도 있는 것을 확인하니 재미있었다. 친구를 초대하면 쿠폰을 받을 수 있었고 '초대 왕 랭킹'을 만들어서 고객들 사이의 경쟁구도를 만들어주고 1~5위는 추가로 쿠폰을 더 주었다. 이 서비스는 아이디어스의 대표적인 그로스 해킹인 것 같다. 


4. 웰컴 딜 

회원가입을 한 신규 고객이 첫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게 하는 이벤트이다.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유입된 고객들이 구매고객으로 변환될 수 있다. 만약 친구 초대를 받아서 유입된 고객이라면 웰컴 딜 작품과 쿠폰 사용을 위한 작품 최소 두 가지는 구매할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다. 그렇게 작품을 구입하게 된다면 아이디어스는 신규 고객들이 구매하는 물품에 관련된 데이터도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이후 신규 고객들이 어떤 물품을 선호하는지와 개개인의 재구매 패턴을 파악하여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5. 고객들의 선호하는 분야 메뉴 생성

고객들의 관심 영역을 분석하여 새롭게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위의 사진과 같은 메뉴들은 이전에는 있지 않았으나 새로 생겨난 메뉴이다. 고객들의 관심을 분석해 메뉴로 만들어 낸다면 고객들은 한 번 더 관련된 작품들을 볼 수 있을 것이고 이것은 구매로 넘어갈 확률이 크다. 


6. 등급별 혜택

아이디어스에서 작품을 구매할 때마다 적립금을 주는데 등급을 나누어 적립률을 다르게 한다. 꾸준히 아이디어스에서 작품을 구매하면 등급이 올라가서 많은 적립률로 적립금을 누적할 수 있다. 이 점은 고객들이 다른 마켓에서 구입하지 않고 아이디어스에서 구입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생각된다. 같은 물품을 구매를 하고 싶다면 다른 마켓보다 아이디어스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할 것이다. 


7. 아이디어스 VIP 클럽

VIP클럽을 가입하면 무료배송 및 적립도 제공한다. 이 서비스로 인해 고객들은 배송비에 대한 부담이 사라질 것이고 아이디어스에서 구매하는 것의 망설임을 덜 것이다. 그리고 비록 저렴한 가격이지만 정기 결제로 나가게 된다면 한 달 동안 아이디어스에서 사용을 안 했던 고객들도 결제가 되는 것을 보고 다시 들러 아이디어스의 작품을 살펴보게 되고 재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결제하면 할인을 해주는 혜택도 제공하여 자주 사용하는 고객들은 장기적으로 아이디어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불러온다. 




그로스 해킹에 대한 개념을 처음 알게 되어서 내가 정리해 본 내용들이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고객들을 다른 서비스로 이동되지 않고 아이디어스를 계속 사용하게 유도한다는 점은 동일한 것 같다. 그로스 해킹과 마케팅의 차이점을 아직은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렵지만 이 개념을 익히고 아이디어스를 살펴보니 보이지 않았던 부분들도 보였던 것 같다. 이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부분이 공부를 함으로써 새롭게 발견되어 재미있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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