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핑핑 Dec 22. 2021

팬심으로 해보는'SSG LANDERS' AARRR 분석

[코드스테이츠 PMB 09기]

매일 하나씩 하나의 프로덕트를 분석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점점 어떤 프로덕트를 하면 좋을지 고민이 많이 된다. 그중 AARRR을 나누어 생각하는 것에 어려움이 생겨서 팬심으로 한번 작성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하여 오늘 분석해 볼 애플리케이션은 'SSG LANDERS'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실 이 애플리케이션을 야구장을 갈 때 제외하고는 잘 사용하지 않아서 분석하는 것에 어려움이 따를 것 같지만 한번 열심히 해보려고 한다. 

출처 = SSG LANDERS 홈페이지
SSG LANDERS 애플리케이션 구성

SSG LANDERS 애플리케이션은 'SSG LANDERS'의 팬들을 위한 서비스이다.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멤버십의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야구장을 방문할 때마다 혜택을 준다. 또한 야구장 티켓 확인을 빠르게 할 수 있으며 구단에서 하려고 하는 이벤트나 KBO의 이벤트들을 알 수 있다. 구단의 여러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 안에 커뮤니티가 생성되어 있어서 같은 팬들끼리 이야기도 나눌 수 있다. 또한 야구장의 지도까지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SSG LANDERS팬을 위한 더 편리하게 소식을 나누는 소통의 창구이며 멤버십 혜택을 조금 더 쉽게 누릴 수 있도록, 야구장에서 더 편리하도록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분석하기 앞서 AARRR에 관한 이야기부터 하고 시작하려 한다. 


AARRR은 무엇일까?

출처 = AB180

AARRR은 Acquisition(획득), Activation(활성화), Retention(재방문), Revenue(매출), Referral(추천)의 앞글자를 딴 것이다. 

이 AARRR의 지표는 퍼널 분석에서 스타트업에 맞춰 변형되며 발전된 형태이며 스타트업에서 굉장히 많이 쓰이는 지표이다. 또한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가설을 구축한 후 빠르게 검증 가능하여 다양한 제품군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레임 워크이다. 

일반적으로 AARRR은 위의 그림과 같은 순서를 띄고 있지만 회사의 목표와 목적에 맞게 순서는 바뀔 수 있다.


Acquisition(획득) : 어떻게 우리 제품을 처음 접하게 되는가

Activation(활성화) : 사용자가 처음 서비스를 이용할 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가

Retention(재방문) : 제품/서비스 재사용률은 어떻게 되는가

Revenue(매출) : 최종 목적(매출)으로 연결되고 있는가

Referral(추천) : 사용자가 자발적 바이럴, 공유를 일으키고 있는가



SSG LANDERS의 AARRR


일단 먼저 이 서비스에서 매출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무엇일까? 크게 SSG LANDERS가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부분은 구단의 굿즈와 멤버십이다. 그리고 실제로 이 서비스 내에서 멤버십 혜택을 이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시즌 중에 야구장에 팬들이 많이 오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환을 하기 위하여 사용자는 어떤 프로세스를 지나갈까? 

만약 멤버십 가입을 위해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팬이 되어서 서비스를 처음 접했다고 가정해보자. 

처음으로 SSG LANDERS 된 A 씨는 구단의 관한 정보들을 알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SSG LANDERS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것이다. 설치를 하고 커뮤니티 글들과 이벤트, 경기 진행 사항 및 결과, 구단 공지사항, 쓱튜브 영상 등의 정보를 얻으며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다. 

경기가 새로 할 때마다 같은 팬들의 의견을 듣고 함께 이야기하고 싶어서 재방문을 할 것이다. 또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멤버십의 혜택에 대하여 접하게 되고 경기장을 갈 예정이면 멤버십 가입이 혜택이 많다는 것을 인지하고 가입하게 될 것이다. 멤버십 가입을 하여 할인 쿠폰을 받은 A 씨는 이 쿠폰을 활용하여 구단 굿즈까지 구매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프로세스의 내용을 토대로 해당 서비스를 AARRR기법으로 분석해보면

Acquisition(획득) : 신규 가입자 수

Activation(활성화) : 체류 시간, 이벤트 참여율, 커뮤니티 글 신규 업로드 수, 앱을 통한 야구단 스토어 배너 클릭률

Retention(재방문) : 이탈률, 전체 재방문 수

Revenue(매출) : 멤버십 가입률, 앱을 통한 야구단 스토어에서 굿즈 구입률

Referral(추천) : 바이럴 지표, 댓글 수, 좋아요 수

이렇게 분석할 수 있다. 


SSG LANDERS 애플리케이션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

신규 가입자 수를 늘리는 것이 일단 중요하다. SSG LANDERS의 전체 팬들을 주요 타깃으로 많은 팬들이 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도록 야구장에서의 마케팅과 홍보가 필요하다. 또한 스토브리그 중에도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들어올 수 있게 꾸준히 구단내의 소식을 전하고 이벤트를 열어 고객들이 재방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용하는 고객들이 많아지고 꾸준히 방문한다면 멤버십에 관련된 내용도 서비스를 이용하며 접하게 될 것이고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매출로 이어질 것이다. 




SSG LANDERS를 분석해 보았는데 생각보다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던 프로덕트였다. 하지만 이 글에서 언급한 고객 중 스토브리그때는 거의 들어가지 않는 고객으로서 이 부분은 개선이 꼭 되었으면 좋겠다. 재미있는 소식들도 종종 접할 수 있고 야구장을 방문하는 날에는 꼭 한번 이상은 들어가는 서비스인데 야구장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들어가 보도록 개선되면 SSG LANDERS의 팬으로서 행복할 것 같다. SSG LANDERS서비스가 팬들만의 대형 커뮤니티가 되는 그날까지.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의 특별함을 잇는 아이디어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