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핑핑 Dec 28. 2021

새로운 서비스 "우주공간"의 플로우

[코드스테이츠 PMB 09기]

코드스테이츠 PMB를 진행하기 전에는 나의 핸드폰에 설치되어 있는 어플이 별로 없었다. 그렇지만 이 코스를 진행하고 나서 다양한 서비스들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유명하지만 사용하지 않았던 서비스들과 새로 생겨나는 서비스에도 관심을 가지며 한번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해보기 시작했다. 이번에 이야기해볼 것은 "우주공간"이라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고 플로우 차트를 그리려고 한다. 우주공간은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을 자랑도 할 수 있고 거래도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물건을 올릴 때 행성(행성은 일종의 카테고리이다)으로 종류에 따라 분류해서 올릴 수 있는데 올리면서 가격도 함께 적어 놓을 수 있어 내가 가진 물건들의 자산가치도 알 수 있다. 카테고리를 들어가서 다른 사람들이 올려놓은 물건들을 구경할 수 있어서 관심 있는 물건만 모아서 보기도 좋다. 또한 내 물건을 올려놓을 행성을 비공개로도 만들 수 있는데 그렇다면 나만의 물건 일기장처럼 사용할 수 있다.


우주공간에서 할 수 있는 것

1. 내가 가진 물건 등록하고 공유하기

2. 우선 등록하고 나중에 필요할 때 판매하기

3. 내가 가진 물건들의 자산가치 확인하기

4. 내가 가진 물건들로 내 취향 확인하기

5. 취향이 통하는 사람들과 소통하기

6. 새로운 아이템과 트렌드 발견하기


이러한 우주공간에서 유저들의 이용 흐름은 어떻게 될까? 

회원 가입 시 유저 흐름과 서비스 이용 시 유저 흐름을 나누어서 작성해보았다. 


위의 유저 흐름을 보고 어떤 데이터들이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이 되고 어떻게 그룹화할지 정리해 보려고 한다. 크게 회원 정보와 프로필 관리, 게시글에 올린 아이템 정보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1) 필수 회원 정보 

닉네임

핸드폰 번호

가입일


2) 프로필 관리

팔로잉

팔로워

좋아요를 누른 게시글

작성한 댓글

행성 수

행성 카테고리

관심 태그

우주 재산


3) 게시글에 올린 아이템 정보 

업로드 한 아이템의 카테고리

업로드 한 아이템 수

게시글의 업로드 날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분류를 일단 해보았다. 서비스를 뜯어볼수록 론칭한 지 얼마 안 된 서비스이지만 많은 데이터가 존재하였고 분류하는 기준과 유저 플로우를 작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다. 공부를 조금 더 한 후 같은 서비스로 한번 더 분류하여 나의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글이 어떻게 발전될지 비교해 볼 생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클로바노트의 랜딩페이지 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