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진리
최근 들어서 요가 그중에서도 하타 요가를 자주 하고 있는데요
저는 헬스 맨몸 운동 필라테스 농구 등등 운동은 어릴 적부터 되게 좋아했는데
요가라는 운동을 접하게 된 건 요즘이 처음이에요
그 와중에 요가라는 운동에 대해서 느낀 점이 있습니다
바로 20대 남자가 요가를 하게 되면 생기는 일 다섯 가지에 대해서 입니다
요약적으로 정리해봤습니다
1. 헬스/ 맨몸운동 할 땐 안쓰던 근육을 쓰게됨
헬스나 맨몸 운동을 할 때는 주로 이 근육의 부피를 키우기 위해서, 근비대가 목적인 경우가 되게 많습니다. 헬창인 분들은 너무 잘 알고 계시겠지만요.
그래서 보통 근육 중에서도 미세한 움직임을 담당하는 속근육이 아니라 겉에 보이는 겉근육을 많이 쓰게 되는데, 이 요가를 할 때는 정말 종합적으로 많은 근육들이 쓰이는 것 같아요.
균형을 유지하고 자세를 유지하고 평소에 하지 않던 동작들을 함으로써, 나도 모르게 퇴화되어 있을 근육들이 활성화됩니다.
2. 그 덕에 안쓰던 두뇌의 부위(전두엽, 편도체)가 활성화됨
근육들 이 활성화되면서 그 덕에 우리 뇌도 동시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 같아요.
내가 평소에 오른손으로만 계속 생활하다가, 어느 날 왼손으로 양치질을 하게 되면정말 익숙하지 않고 양치하는 게 오래 걸리고 불편하지만?
동시에 이 뇌가 막 간질간질한 느낌이 들면서 이렇게 나는 왼손으로 아래 위로 움직이고 싶은데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이고 있고 이런 과정들을 겪으면서, 뇌 시냅스가 연결되고 퇴화된 감각들이 발전된다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뇌가 좋아지고, 조금 더 쉽게 말하면 머리가 좋아지는 경험을 하게 됐습니다.
3. 그 덕에 집중력,기억력이 말도 안되게 좋아짐
머리가 좋아진다는 건 동시에 집중력과 기억력 일하는 능력이 굉장히 좋아지게 된다 라는 걸 말하는데요.
저는 집중력은 그렇게 평소에도 나쁜 편은 아니었던 것 같은데, 기억력이 정말 안 좋았어요.
여자친구가 어떤 말을 하거나 메모해야 할 게 있었는데, 그냥 메모 안 하고 넘어간다거나 그러면 거의 100에 99는 다 까먹었던 것 같아요. 거의 금붕어에 가까웠는데, 그런 기억력 파트에서도 굉장히 많이 좋아지게 됐습니다.
4. 그 덕에 여자친구의 말을 다 기억하게 됨
이제 또 그 덕에 여자친구랑 보내는 시간들에서 여자친구가 툭 지나가던 하는 지나가듯 하는 말 있잖아요 저거 되게 예쁘다 저거 되게 예쁘다 저거 나중에 꼭 해보고 싶다 이런 말들이 하나하나 다 기억이 나게 되고 나중에 기념일이나 여자친구한테 고마움을 표현해야 하는 고마움을 표현하고 싶은 상황이 왔을 때 그런 것들을 적재적소에 써먹으면서 어떻게 되냐 하면..?
5. 그 덕에 더 사랑받게 됨 그냥 매일매일 꿀잼임
맞습니다. 여자친구로부터 더 많은 사랑을 받게 되고, "이거 내가 사고 싶었던 건데, 이걸 기억했어?" 하면서 놀라워하는 재밌는 반응도 보게 됩니다.
저도 저의 기억력이 이렇게 발달되고 개선될 줄은 사실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메모장이 없으면 못 사는 사람이었어요. 물론 지금도 메모는 꾸준히 하고 있지만, 순간 집중력과 기억력이 여러모로 좋아져서 얻는 이득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마치면서 정리를 해보자면, 사실 요가라는 게 어떤 측면에 있어서 진입장벽이 있는 운동으로 느끼시는 것 같아요.
엄청 다리를 많이 찍어서 찢어야 될 것 같고, 하다가 허리가 아프신 경우도 있고, 워낙 신전 굴곡과 같은 리스크가 있는 동작들이 많다 보니까 그렇게 느껴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것도 몸의 구조를 필라테스나 재활 운동으로 정렬을 해 놓은 다음에 시작하게 되면 안전합니다.
사실 요가만큼 정신적으로 그리고 신체적으로 이득이 많은 운동을 저는 아직까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혹시 남자분이라면, 여자분이라면, 남녀 모두에게 요가라는 운동은 꼭 추천드리고 싶은 운동입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평온한 하루 되세요.
(이 예쁜 사진은 "브리나요가"에서 찍어주셨습니다. 항상 감사드리는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