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계토끼 Apr 01. 2020

회사원, 바람 앞 등불같은 존재.

"당신은 회사원이 맞지 않습니다." 라는 무언의 표지. 





2020년 4월 1일, 바로 오늘 입사 후 두번째 팀장님이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회사 내에서는 나름 인정도 많이 받고 내공이 엄청난 팀장님이며 인성이 좋아 팀원들도 정말로 좋아했던 분이신데..  그가 우리를 불러놓고 이 소식을 전하며 말한 한 문단이 자꾸만 떠오른다.



회사원, 바람 앞 등불같은 존재잖아.


팀장님의 그 안쓰러운 말이, 내 귀에는 "당신은 회사원이랑 맞지 않습니다." 라고 들렸다. 

그 말을 잊지않기위해 잘 나오지도 않는 펜으로 다이어리에는 바람 앞 등불이라고 꼭꼭 눌러썼다. 아직 3년차지만 회사를 다니다보면 이런 일 저런 일 참 많이 생기지만 나는 3년동안 5-10년 사이에 겪을 수 있는 일들을 한번에 압축해서 경험한 느낌이다.

작년 10월에는 첫 팀장님이 권고사직 당하고, 4개월만에 또 현재 팀장님이 이동되고, 세번째 팀장님을 맞이하게 되었다. 1년 코치도 아니고.. 3년동안 3번의 팀장님을 거쳐갔다. 



내가 다음달 초 까지만 하게 되었어.

첫 팀장님이 권고사직 당할때 우리에게 했던 말이다. 참 미운 사람이었지만 너무나도 당황한 듯한 그녀의 얼굴이 안쓰러웠고 그날 난 다이어리에 회사원은 파리목숨. 이라고 썼다. 그날 '정말로 퇴사를 해야지.' 하고 결심했고 '오늘은 정말로 정말로 퇴사를 해야지.' 하고 결심했다. 


사실 이직하고싶은 마음도 없고, 이 직업을 계속 이어가지 않고도 새로운 직업을 도전하기에도 젊은 나이라고 생각되어 계속 마음 속으로는 퇴사를 그리고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4개월마다 거듭 <파리목숨>과 <바람 앞 등불: 풍전등화> 를 코 앞에서 보고 느꼈는데 난 어떤 표지와 계시를 더 기다려야할까? 참을 인도 세번인대 한번 더를 기다리다 퇴사해야하나? 그 세번째도 머지 않았음이 느껴진다. 그 세번째가 코앞에 닥쳤을때 바로 이 모든걸 놓아버릴 수 있도록, 이제 정말로 움직일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하며 브런치 북을 게시해본다. 



(물론 같은 상황을 보고도 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 그 분 들은 지금도 다른 곳에서 일을 잘해나가고 있으니까. 나의 가슴으로 받아들여지고 느껴진 그분들의 모습은 나의 길, 내가 겪어야할 미래의 모습은 아니었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생각으로 글을 작성하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