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양을 공부하는 5가지 원칙
공부량 늘리는 방법
자격증 또는 공무원 시험공부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는 많은 공부량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입니다. 시험공부의 핵심은 내용을 줄이고 줄여서 핵심만을 숙지하여 시험장에서 문제를 맞히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하루에 공부할 수 있는 양 자체를 늘려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많은 양의 공부를 소화해 나가는 5가지 원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처음 공부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한 번에 다 이해하겠다는 마음으로 꼼꼼히 책을 보는 것입니다. 처음 보는 책을 너무 자세히 읽으면 속도가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점점 지치고 공부가 힘들어집니다. 어느 정도 속도가 나야 좀 더 재밌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읽어서 100% 이해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처음 공부하는 내용은 핵심만 이해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공부하는 양을 늘리려면 사전에 목표 공부량 정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공부할 때는 하루에 기본서 30∼50페이지를 읽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무조건 하루에 그만큼 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물론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다 이해하겠다는 마음을 버리고 보아야 합니다.
하루의 목표한 공부량을 달성하려는 의욕만 앞서 전혀 이해하지 못한 채로 책을 읽는다면 공부를 했음에도 남는 것이 없습니다. 목표한 공부량을 제대로 숙지하려면 목차를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목차를 키워드로 해서 오늘 본 내용의 핵심을 정리를 합니다. 이러한 연습은 내용을 줄여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처음 공부하는 내용이라면 핵심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본서의 내용 중 핵심은 시험에 출제되는 내용입니다. 책을 읽어본 후 관련 시험에서 출제된 문제를 풀어보면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정리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중심으로 요약하면서 공부량을 줄여나갑니다.
처음부터 너무 지엽적인 내용까지 모두 암기 또는 이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한 이후 여러 번 읽고 반복하는 과정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순차적으로 알아나가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즉, 처음에는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점차 그 과목의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전체 내용을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반복하는 과정에서 많은 내용이 한 번에 머릿속에 들어오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