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내셔널 아너 소사이어티

National Honor Society (NHS)

by 이순

학교, 학군,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관찰을 기록합니다.




미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방과 후 클럽 활동은 각 학교마다 특성이 다르게 운영된다고 할 수 있다. 같은 이름의 클럽이라도 실제로 하는 활동은 학교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사이언스 올림피아드'팀은 거의 대부분의 학교에 있다. 하지만 모든 학교가 대회에 참석하여 매달을 수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클럽활동을 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어떤 학교는 지도교사가 그 분야에 코칭 경험이 있는 경우 대회에 참석할 때마다 수상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코칭 경험을 가진 선생님이 없는 학교는 지도교사가 있어도 가이드와 감독만 할 뿐 학생들 스스로 준비를 해야 하므로 이런 학교 학생들은 참가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활동하는 경우다. 공립학교의 취약한 부분이 이런 점에 있음을 미리 생각하지 못하고 대학입시를 위해 클럽활동을 성과위주나 수상을 염두에 두고 하게 되면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오늘 소개하는 "내셔널 아너 소사이어티"는 미 전역의 학생들이 가입하는 큰 단체라는 점 때문에 이 클럽에서 활동했다는 사실만으로 뭔가 큰 실적을 기대할 수 있지만 실제 상황은 매우 다를 수 있다.


클럽이 학교밖 단체의 명칭뿐만 아니라 로고, 규정, 규약, 강령들은 사용하지만 실제 활동은 각 학교의 실정에 맞게 교사회와 학생그룹이 조율하여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결국 어떻게 운영되느냐에 따라 활동자체가 각 학교마다 영향력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이 클럽활동을 안 하면 대학입시에 뭔가 좋은 영향이 되는 것을 놓친 건 아닌지 불안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하는 것이 자신에게 적합한가를 파악하는 작업이 우선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하겠다.




내셔널 아너 소사이어티: National Honor Society (NHS)


미국에서 가장 많은 고등학생들이 가입하고 가장 오래되었으며 전국망을 가진 권위 있는 단체로 알려져 있다.


회원 선발 기준이 정해져 있고 "4 pillars: scholarship, leadership, service, character"에 적합한 학생들을 선발한다는 기준을 지킴으로써 다른 일반 클럽활동과는 구별되는 점을 강조한다. 훌륭한 학생들이 처음 선발될 때의 기준을 계속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이 단체의 모토인데 모든 학교에서 회원을 선발할 때 대체로 이 규정을 따른다. 4 pillars는 "학업성적, 리더십, 봉사, 성품"등을 고려해서 뽑는다는 것이니 한마디로 "성적이 우수하고, 봉사활동과 다른 클럽활동도 적극적이며, 행실이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을 선별해서 회원으로 받아들인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아무나 가입할 수 없는 특별한 클럽의 회원이 된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 주는 면이 있다.


<다른 일반 클럽과의 차이점>

1. 멤버가 되기 위한 조건이 일반 클럽보다 까다롭다.

성적 (GPA: 3.5/3,0 이상 ), 이전 학년에 활동한 클럽활동 2개 이상, 봉사활동(10시간 이상)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가입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 (선생님의 추천서와 에세이를 필요로 한다고 명시는 하고 있지만 실제로 앞에 열거한 조건만 갖추면 굳이 더 어렵게 하여 멤버가 되는 것을 막지는 않는 학교도 있다.)

2. 모든 조건이 한 학년 전의 기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8학년때 준비하면 9학년에 가입신청을 할 수 있으므로 미리 염두에 두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3. 학기 초에 회원 입단식을 아주 성대하게 한다. 학부모님 초청, 오케스트라 공연 등으로 학교의 중요 행사의 한 부분이다. 보통 한해에 회원으로 영입되는 수가 약 25%의 학생이므로 학교 내에서도 당연히 큰 단체다.

4. 단체가 큰 만큼 회장, 부회장, 총무, 서기 등의 임원을 선출하고 분기별로 어떤 주력활동을 할 것인지를 정하는 회의를 별도로 한다. 다른 일반 클럽들은 매주 미팅을 한다면 이 클럽은 월별미팅과 분기별로 큰 프로젝트 단위로 활동을 한다.

5. 활동으로는 연말 불우아동을 위한 모금활동, 헌혈, 캔푸드 드라이브 등 학교 내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을 주로 한다. 학생들을 위한 학습 도움 (peer tutoring service) 활동도 멤버들의 주력 활동 중의 하나다.


<장점>

-봉사활동의 기회가 많을 수 있다. 큰 프로젝트를 주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봉사활동 시간을 많이 확보할 수 있다.

-대학입시를 큰 그립으로 볼 때 미리 설계를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성적관리, 봉사활동, 클럽활동, 추천서, 에세이 등 실질적으로 대학입시 때 필요하게 되는 모든 부분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지 미리 체험하고 설계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중학교 때 "내셔널 주니어 아너 소사이어티:National Junior Honor Society"에 참가하면서 이 활동이 자신에게 필요한지 아닌지 미리 경험을 해 볼 수 있다.


<단점>

-대학입시에 도움이 될까 하여 이 모임 안에서의 활동만 너무 신경 쓰면 안 된다. 단체가 크다고 모든 학생들에게 골고루 혜택이 되는 활동이 아닐 수 있다. 간부급(회장, 부회장, 총무, 서기) 회원들은 자신의 이력서에 리더십란을 채울 활동이 될 수 있지만 그 외의 학생은 멤버로서 활동 정도로는 봉사활동 시간을 얻은 것이 전부일 수 있다.



고등학생들이 가입하는 "내셔널 아너 소사이어티"와 중학생들이 가입하는 "내셔널 주니어 아너 소사이어티"가 있는데 중학생 때 경험을 해 보는 것이 더 좋다는 게 개인적인 의견이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더 잘 맞는 클럽활동을 선택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고 미리 대학입시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미국 고등학생들의 아르바이트와  대학입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