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 미국 고등학교 방과 후 활동: 학생회와 그 외

학생회와 학교 부속기관 활동들

by 이순

학교, 학군,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찰한 것을 기록합니다.




미국 공립고등학교의 방과 후 클럽활동을 다섯 분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1.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디베이트(Debate)

2. 리더십, 봉사활동

3. 음악, 예술, 문화, 문학

4. 학생회와 그 외 학교 부속기관 활동들

5. 스포츠 팀


이번 글은 "학생회와 그 외 학교 부속기관 활동들"에 대한 것입니다.

학생회 활동은 방과 후 클럽들과 다르다고 주장할 수도 있지만 다른 카테고리로 나누는 것보다 여기서 소개하는 것이 적당할 것 같아 포함했습니다.




방과 후 클럽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미리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는

*각 클럽에는 1-2명의 지도교사가 꼭 필요합니다. 대부분 선생님들의 봉사로 이루어집니다.

*각 클럽은 주 1-5회 모임을 가지며, 시간은 보통 오후 3:00-4:30 (또는 오후 2:45-4:15)입니다.

* 학생들은 각자의 선택에 따라 여러 개의 클럽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요일에 미팅이 겹치지 않게 해야 하므로 주 1회 모임이 있는 것은 최고 5개까지 활동을 할 수 있지만, 주 2-3회 이상의 모임이 있다면 2개 이상의 클럽에서 활동하기가 어렵습니다.





<학생회와 학교 부속 기관 활동들>


1. 학생회(Student Council):

학생회라면 어떤 활동을 하는지 쉽게 떠올라 굳이 설명이 필요 없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다른 점이 있을 수 있으므로 몇 가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목적: 학생들 모두가 학업 및 과외활동을 향상하고,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며, 학교 정신을 고취하고, 학교 이사회 및 지역 사회에 학생회의 요구와 이상을 대변하며,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학생회의 존재를 확고히 하는데 헌신하는 기관이라 정의하고 있다.

-선출직 임원: 각 학년별로(9, 10, 11, 12학년 따로) 학생회장, 부회장, 서기, 총무를 매 학년마다 선거를 통해 선출한다. 요구되는 조건은 예정된 회의의 절반 이상의 출석한 경우에 한한다. (모든 학생은 모든 학생회 회의에 참석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다만 선출직 임원이 주로 참석한다.)

-학생회 회칙변경: 변화와 개혁을 위해 회칙 변경이 필요한 경우 학생회 회의에서 변경 사항을 3회 연속 논의한 후 정기적으로 개정할 수 있게 된다.

-정기회의: 매월 1회 요일을 정해(주로 점심시간)서 회의를 하므로 미팅시간 때문에 다른 클럽에 장애가 되는 활동은 아닐 수 있다.


-학생회의 학교 행사 기획: 학생회 활동 중 중요한 것으로 학교 행사의 기획과 추진이 있다.

예를 들면, 12월에 며칠간 특별한 옷을 입고 등교하는 날을 공고한다. (일명: Spirit Days)

첫째 날: Pajama Day - 편한 파자마 입고 등교하면 된다. 학생, 교사 모두 파자마 입고 등교한다.

둘째 날: Winter Wonderland-silver, blue, white, snowflakes 색상의 옷 입고 등교하기

셋째 날: Ugly Sweater - 우스꽝스럽거나 촌스러운 스웨터 입고 등교하기

이렇게 기간을 정해 '스포츠팀의 옷을 입는 기간'도 있고, '대학교 이름이 새겨진 후디나 티셔츠를 입는 기간'도 있다.

또 다른 행사로는

후원금 모금행사를 위한 Bake sale, Car washes(주말에 장소를 정해 공고하면 학부모들과 지역주민들이 차를 몰고 와서 세차하고 기부금을 냄)가 있고, 그 외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하는 농구대회, 탤런트 쇼, 스쿨 댄스, 컬처 페스티벌 등의 다양한 행사를 년 중 내내 주최한다.




2. 학교 방송(Morning Broadcast): 일반적으로 아침 안내방송 정도만 만드는 학교도 있고, 행사 중계에 필요한 방송 진행자, 카메라맨, 영상 편집자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학교 행사(공연, 스포츠 게임, 학교 운영위원회 이사회 회의 등) 전반의 기록을 위해 학교운영위원회에서 방송팀을 직접 관리하고 지역 채널로 항상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주를 이뤘지만 요즘은 학교에 따라 동아리에서 뉴스 방송을 제작하여 지역 사회와 학생들이 유튜브를 통해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곳도 있다.



3. 학교 매거진/교지: 학교 매거진(교지) 동아리에서는 일 년 내내 클럽 회원들이 같이 글을 읽고, 토론하고, 분석하며 자신만의 글쓰기 실력을 키움과 동시에 교지에 넣을 글을 회원들이 창작한다. 또 교내 다른 동아리(창작클럽, 사진클럽, 아트클럽등)에서 시, 산문, 예술작품을 추천받기도 한다.

선별된 작품은 웹사이트와 인쇄판 책으로 만들어지는데 회원들은 전 과정을 함께하게 된다. 1년에 한 번 만들며 순수문학적인 면을 강조하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매거진의 형태로 사진이나 미술작품등 다양하게 다루며 1년에 2-3번 발행하는 학교도 있다.



4. 학교 신문(School Newspaper): 주로 매월 1회 발행하며 인터넷과 종이 신문으로도 보급한다. 회원들은 각자의 관심분야에 따라 스포츠나 학교 행사의 취재 기자가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획, 편집, 만화가로 활동할 수도 있다. 매월 데드라인이 있으므로 다른 클럽활동에 비해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5. 학교 매점(School Store): 학교 매점의 관리나 운영은 당연히 학교나 학교 운영위원회에 있다. 하지만 학교에 따라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도 한다.

이런 학교들의 학교 매점은 학생회원들의 참여로 운영된다.

비즈니스, 디자인, 마케팅, 경영/소매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학교 매점 클럽에 참여할 수 있다. 스낵이나 음료는 모두 자판기를 이용하고 그 외 학교 로고가 들어있는 상품(의류와 모자 컵등의 다양한 용품들)을 기획, 디자인, 판매하는데 참여한다. 당연히 매점 오픈시간도 회원들의 참여 시간에 맞춰 조정된다.




6. 졸업앨범(Yearbook): 미국 중고등학교는 매 학년마다 앨범을 제작하여 보급한다. 그래서 졸업앨범이라고 하기보다는 Yearbook이라 부를 수밖에 없다. 고등학교 졸업학년 (12학년)은 학사모를 쓴 사진을 찍고 각자의 졸업소감, 참가한 클럽등 더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여 앨범에 소개되지만 다른 학년들도 모두 같은 앨범 속에 사진이 들어있다.

개인사진은 학기 초 학생증을 만들 때 찍은 사진으로 사용한다. 다만 졸업생들의 경우는 특별히 정장을 입은 사진과 학사모와 가운을 입은 사진을 전문 사진사가 촬영한다. 인쇄도 전문회사에서 맡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분 학생들이 참여해서 만든다는 특징이 있다.


Yearbook을 만드는 클럽에서는 회원들이 학교 내 행사, 스포츠팀, 클럽활동, 학생들의 교내생활 등을 모두 사진을 찍어 앨범을 꾸민다. 때문에 사진을 잘 찍는 학생을 환영한다. 그 외 기획력이나 디자인에 재주가 있는 학생도 우대한다. 앨범의 페이지 디자인을 동아리 회원들이 직접 하기 때문이다. 일 년 내내 적극적인 참여, 엄청난 노력과 헌신, 그리고 팀워크가 필요한 활동이다.

특히 인상적인 전통이라면 매년 구입하는 Yearbook은 학교가 종업식을 하기 한 주 전에 배송되는데 이 앨범을 받은 후 학생들은 학년을 마무리하면서 친구들과 선생님들로부터 서명이나, 해주고 싶은 말을 메모해서 남기는 풍습이 있다. 이때 선생님들의 격려나 칭찬 한마디는 학생들의 미래를 바꾸는 큰 힘이 되기도 한다.




7. JROTC(Junior 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


주니어 ROTC는 고등학교에 있는 ROTC 프로그램으로 U.S. Armed Forces(Army, Navy, Air Force, Marines)의 후원으로 이루어진다. 퇴역한 군인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지도를 담당하게 되며 방과 후에 활동하므로 클럽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주 내용은 군대의 역사와 지리에 대한 것을 배우고 책임감 있는 시민, 리더십 함양, 봉사, 응급구조에 대한 것과 사격훈련, 체력단련 활동을 하게 된다.


군인이 되고 싶은 학생들만 참가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만약 직업군인에 관심이 있다면 미리 경험해 보고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다. 자신이 군대에 적합한지 일차적으로 테스트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프로그램을 거쳐 대학에 진학하면서 ROTC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대학으로 갈 수 있는 기회도 있다. 미국 학생들은 장학금 액수에 따라서도 대학 선택을 달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액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ROTC는 충분히 가족의 자랑이 된다. 뿐만 아니라 주니어 ROTC의 이력은 대학 졸업 후 군 복무 시 더 많은 혜택이 있다고 한다.





지금까지 소개한 여러 방과 후 활동들은 학교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학생수가 많은 학교는 더 다양한 클럽이 있고, 더 좋은(또는 비싼 사립) 학교에는 퀄리티가 우수한 활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내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 있는 클럽들은 모두 너무 평범하고 비중이 없는 것 같이 보이는 것으로만 구성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학교를 옮기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주어진 환경에서 제공하는 것에 맞춰 선택할 수밖에 없음이 안타까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간 시절을 되돌아보니 여러 활동들이 중요했지만 또 그렇게까지 중요한 것은 아니었다는 생각도 듭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8-3. 미국 고등학교 방과 후 클럽: 음악, 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