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 쓰는 팀장 Jun 22. 2023

직장인! 회사에서 지적당했을 때 당황하지 않는 대처법!

직장에서 지적을 받는 상황은 누구에게나 당혹스럽고 불편한 일일 수 있다. 간혹 얼굴이 후끈 달아오르고 나의 감정을 숨기려 해도 금방이라도 들킬 것만 같다. 대부분 사람은 회사에서 뭔가 실수를 했을 때 변명하면 할수록 점점 더 헤어날 수 없다는 느낌을 받을 때도 있다. 동료는 주장을 더 내세우며 기고만장해질 뿐이고, 당신은 그냥 상황을 개선하기를 포기한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점차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잃어버리게 된다. 우리는 이런 상황을 매우 자주 접할 수도 있다.      


지적을 받았을 때 누구나 감정이 곧바로 들끓어 오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정을 통제하고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남의 지적을 보다 긍정적이고 건강하게 활용하지 못하면 겉으로는 강하지만 실제로는 연약하고 편협한 사람이 되기 쉽다. 상대방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자신의 실수나 부족한 점을 살펴야 한다.  

누군가가 문제 제기를 한다면 그 말에서 감정을 분리하는 버릇을 들여라!      

언뜻 들으면 상대의 말이 나를 상처 주기 위한 것처럼 느껴지지만 사실 내 기분이 만들어낸 오해일 때가 많다. 이때 말을 끊거나 반박하려는 유혹에 빠지지 말자. 상대방의 의견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집중하고 청취해야 한다. 이렇듯 객관적인 시각을 취하면 상대방의 지적에 의해 더 나은 직장인이 될 수 있다.     

처음에는 지적당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그것이 결코 개인의 향한 지적이 아니라는 걸 깨닫고 나면 금세 적응할 수 있다. 

개인이 아닌 우리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일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지적을 바로 받았을 때 바로 대응하는 것보다는 일단 조용히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반사적으로 말하거나 반박하는 것은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 상대방이 말을 마치면 조금 공백을 두고 순간을 만회하며 잘 생각한 후에 할 말을 정리해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한다.     


그리고 지적을 받은 후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상사나 동료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개선을 위한 노력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진전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직장에서 지적을 받았을 때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중요한 순간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감정을 통제하고 집중하며,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항상 긍정적인 태도가 중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회사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거절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