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영 Mar 08. 2021

일 못한다는 이유로 전배를 제안 받았다.

바닥난 자존감을 되돌릴 수 있을까


 그녀는 내 위로 2터울회사 선배였다. 입사 첫날 인사를 돌리던 내게 허리를 숙여 답인사를 해주던 선배는 참으로 좋은 사람이었다. 신입시절 급작스레 장기 해외 출장을 떠난 사수 탓에 나는 선배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하얀 도화지를 조금씩 채워나가며 그나마 밥값은 할 수 있게 된 에는 선배의 역할이 컸다. 일이 점점 바빠지기 시작할 때쯤 사수까지 돌아와 아쉽게도 자연스럽게 선배와의 접점 줄어들었다. 사수는 못 챙겨준 것에 미안함을 표하며 그동안 나의 안부를 궁금해했다. 진행 중인 업무와 회사생활을 얘기하니 사수는 기대 이상이라며 누구에게 업무를 배웠냐고 물어왔다. 이어진 의 답변에 사수는 눈썹을 올리며 못 미더운 얼굴로 볼펜을 딸깍딸깍거렸다.



 정주임한테요? 본인 일도 버거워하는 사람이... 신입 챙길 시간이 있었나 보네.



  선배를 폄하하는 어투는 듣기 좋지 않았다. 표정 관리를 못한 탓에 나의 불편한 기색을 눈치챈 사수는 부연 설명을 했다. 



정주임이 이제 3년 차인데 아직 업무처리능력이 미숙하거든요. 그래서 바빴을 텐데 챙겨주니 고마워서.


  내 질문에 어느 하나 막힘 없이 곧잘 설명해주던 선배가 일처리가 미숙하다니 이해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제야 선배가 팀장님 자리에 불려 가는 일이 잦으며 선배를 찾는 전화가 많다는 것을 알았다. 20명 넘짓 있던 팀의 분위기를 3개월 차 신입이 알아채기에는 무리였던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많은 사람에게 시달리는 선배를 더 귀찮게 한 건 아녔는지 죄책감이 들었다.





  우연찮은 기회에 선배와 술자리가 생겼다. 선배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였더니, 선배는 아니라며 손사래를 쳤다. 오히려 미안해하는 태도에 조금 놀랐다. 선배는 사실 자신에게 업무를 물어오는 내가 조금 의아했었다고 했다. 아직 분위기 파악이 되지 않은 건지, 내가 일 못하기로 유명한데 왜 내게 일을 배우려 하는 건지 이해되지 않았다며 말 끝을 흐리는 모습에 애가 끓었다. 선배는 대학교와 대학원 모두 지금 업무와 관련된 분야로 전공했다며, 대학원 전공선택은 애초에 지금 이 회사와 이 부서를 보고 결정한 것이라고 했다. 무모한 선택이었는데 어찌 됐던 목표한 곳에 들어왔으니 다행이지 않냐며 웃었다. 다만 좋아하는 일을 잘하지 못하니 속이 상하는 건 어쩔 수 없다고 했다.


출처 : 드라마 검사내전

  그로부터 내가 딱 1년 차에 접어들 때쯤, 회사는 대규모의 조직 개편을 앞두고 있었다. 아마 우리 쪽은 개발부서라 인사이동은 없을 거라 했지만, 결과는 예상과 달랐다. 부서 전배 명단에 선배 이름이 턱 하니 적혀 있었다. 연구소 인력이 기술영업부서로 이동하는 일은 큰 실수를 저지르지 않고서야 흔치 않다고 했다. 다만 선배는 업무 적성 등의 사유로 위에서 부서 전배 제안을 했고, 선배는 계속 거부의사를 내비치던 중 이렇게 회사에서 포고를 날린 것이라 했다. 선배는 공고 이후로 일주일 간 회사를 나오지 않았다. 폭풍이 한바탕 휩쓸고 지나간 후 선배 덤덤한 얼굴로 출근을 했다. 조용히 자리에 앉아 주섬주섬 짐을 싸던 선배는 각자 자리에 들려 인사를 했다. 마지막으로 내 자리에 와 일이 그렇게 됐다며 내 등을 토닥여주던 선배 모습에 눈이 시큰거렸다. 1년 전 나를 맞아주던 선배의 인사를 따라 그녀에게 허리를 숙였다.



  선배는 부서를 옮기고 나서 곧잘 지냈다. 선배의 유연한 센스와 타고난 사교성, 그리고 전문지식은 고객을 상대하는 기술영업부서에 최적인 듯했다. 여기서는 매일 일을 못한다며 핍박하고 결국 전배까지 보내더니 그곳에서 선배는 '일잘러'가 되어 있었다. 팀장은 선배에게 자신이 선견지명이 있었다며 내게 고맙게 생각하라고 했다. 그 말에 선배는 그냥 웃어넘겼지만 나는 그녀의 문드러진 속을 알고 있었다. 건방지게 선배에게 위로의 문자를 보낸 날, 선배는 오히려 나를 위로했다.



좋아하는 일을 하지 못하게 된 건 아주 많이 아쉬워. 그래도 그 덕에 잘하는 일을 찾게 된 것에 감사하게 생각해. 좋아하는 일을 잘하기까지 하는 건 정말 드문 일인 거니까. 잘하는 일도 찾지 못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나는 운이 좋은 거야. 비록 내가 그 일을 할 수는 없게 됐지만 너를 서포트해줄 수 있어서 나는 기뻐.












매거진의 이전글 역시나 저는 자영업이 맞겠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