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창고 Feb 07. 2020

아빠랑 놀까?|자석 미로놀이

5살 아이랑 놀기




자석의 원리를 이용하여 재미있는 놀이를 했습니다. 저도 어릴 적에 자석 두 개를 가지고 하나는 종이 위에 두고 하나는 종이 아래에 두어 서로 결합한 뒤에 아래에 있는 자석을 움직여서 위의 자석을 움직이는 자석놀이를 하곤 했습니다. 이번에는 깜냥이가 즐길 차례네요.








영역: 신체운동, 건강

제제: 소근육을 통해 자석 자동차를 바르게 움직이기

목표: 자석 자동차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다.







옛날 옛적에 가난한 마을이 있었어요. 이 마을에는 몇 년째 비가 오지 않아서 먹을 것이 부족했어요. 
"어휴, 어서 비가 내렸으면..."
마을 사람들이 하늘만 바라보았어요. 하지만 냠냠이는 달랐어요. 자동차를 만들어서 먹을 것을 가져오기로 했어요.
"기다리세요. 제가 정말 맛있는 음식을 가져올게요."
부르릉 자동차가 먼지를 날리며 힘차게 달렸어요.

TIP> 아이 이름으로 이야기를 만들어주면 더욱 몰입합니다.




<자석 미로놀이>

준비물: 두께감이 있는 종이, 펜, 자석 블록(맥포머스), 일반 자석, 글루건




#놀이 속의 놀이

1) 두꺼운 종이 사이로 두 개의 자석을 붙인 뒤에 아이에게 탐색의 기회를 줍니다. 

-아래의 자석을 이리저리 움직여보는 거죠. 아이가 놀이를 생각해내면 그 놀이를 함께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깜냥이는 책의 그림이 있는 곳으로 가는 놀이를 즐겼습니다. 

2) 그다음에는 자석을 잡는 놀이를 합니다. 

-아이가 잡고 부모가 열심히 자석을 움직이며 아이의 손을 피하는 놀이입니다. 






순서 1. 자동차와 미로를 그립니다.

-여유가 있다면 자동차는 아이가 그리거나 색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의 특성을 이야기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미로는 아이의 능력에 따라 난이도에 맞게 그려줍니다.

-아이가 원하는 과일을 그려줍니다.





순서 2. 글루건이나 테이프로 자석에 자동차 종이를 붙입니다.




순서 3. 자동차와 움직일 자석을 종이 사이에 결합하고 활동을 진행합니다.








#보완/응용

-아이들이 읽는 동화책 속 이야기와 연계된 활동으로 써도 좋을 듯합니다.





#질문

1. 냠냠이는 과일을 구했을 때 기분이 어땠을까요? 왜 그럴까요?

2. 마을 사람들은 냠냠이에게 어떤 마음이 들까요? 냠냠이는 무슨 생각을 할까요?

3. 자동차의 이름을 지어주세요.

4. 냠냠이는 다음에는 어떤 여행을 떠날까요?

5. 깜냥이가 미로를 만든다면 무슨 미로를 만들고 싶어요?



역시나 자석놀이는 진리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빠랑 놀까?|자석블록 놀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