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살 아이랑 놀기
오늘은 동화책을 읽고 할 수 있는 활동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바로 롤링북 만들기입니다. 북아트의 일종이고 북아트의 기본을 배우면 아이와 생각을 표현하고 정리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됩니다. 메타인지와도 관련된 북아트 활동을 추천합니다.
영역: 의사소통
제제: 동화 속에서 기억나는 낱말 찾기
목표: 동화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낱말에 관해 이야기해보고 롤링북을 꾸밀 수 있다.
#짧은 동화
옛날 많이 먹을 수 있다고 자랑하는 거인이 살았어요.
거인은 어느 마을에 와서 모든 음식을 달라고 떼를 썼어요.
작은 사람들은 거인이 무서워서 어찌할 바를 몰랐어요.
"어쩌지? 마을의 음식을 몽땅 뺏기게 생겼어."
"봄, 여름, 가을 동안 열심히 농사를 지었는데 큰일이군."
"어떻게 하면 거인이 얌전히 돌아갈 수 있을까?"
사람들은 한숨을 푹푹 쉬면서 고민을 하는데 깜냥이가 조용히 나섰어요.
"제가 해결할 수 있어요."
"어른보다도 작은 네가 어떻게 거인을 이긴다는 거냐?"
"헤헷. 제게 다 방법이 있어요."
깜냥이는 자신 있게 거인에게 다가갔어요.
그리고 거인의 귓속에 속닥속닥 말을 걸었어요.
거인은 자신만만한 표정으로 고개를 끄덕이더니 자신의 집으로 돌아갔어요.
이튿날 거인은 다시 찾아왔어요.
"깜냥이 어딨니? 자, 우리 누가 음식을 많이 먹나 내기해보자."
"거인님, 저 여기 있어요."
깜냥이는 나무 아래에서 손을 흔들었어요.
깜냥이는 과연 마을을 구할 수 있을까요?
TIP> 이야기에서 깜냥이 대사 부분은 부모가 읽고 아이가 따라 하게 하면 좋습니다.
<롤링북 만들기>
준비물: 인쇄물, 사인펜(노마르지펜 강추/마르지 않습니다), 가위, 풀
활동 1. 두 개의 종이로 자릅니다.
-첨부 파일을 인쇄하여 사용하세요.
-풀칠해야 하는 부분은 자르지 마세요.
-아이용 안전가위나 2인용 가위를 추천합니다.
활동 2. 원하는 그림을 그립니다.
-동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중심 낱말을 그림으로 표현하면 좋습니다.
-두 장의 종이에 모두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주의: 그림의 특정 부분만 다르고 나머지는 비슷해야 합니다.
-만약 롤링북만 즐기고 싶다면 첨부 파일의 고양이 롤링북이나 팩맨 롤링북을 아이가 색칠하도록 안내해주세요.
활동 3. 뒷면의 종이 위에 풀칠합니다.
-앞면의 종이를 풀칠한 면에 포개서 붙여주세요.
-앞장과 뒷장의 크기는 같아야 합니다.
활동 4. 펜으로 앞의 종이를 말아 올립니다.
-말아 올린 종이를 펜으로 내렸다가 올렸다가 하면 그림이 움직이는 착시를 일으킵니다.
후기>
-예상보다 역동적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착시만 보여주기보다는 곁들인 이야기가 있으면 몰입할 수 있습니다.
-동화 속 이야기를 말로 주거니 받거니 하다가 핵심 장면에 활용해도 좋습니다.
질문
1. 깜냥이는 어떻게 했을까요?
2. 만약에 거인이 이기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3. 음식이 무슨 뜻이에요?
4. 마을 사람들의 마음은 어떨까요?
5.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요?
6. 많이 먹는 게 중요할까요? 그럼 어떤 게 중요할까요?
7. 이야기를 들고나서 어떤 생각이 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