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근 Jan 03. 2023

새해 시작에서 목표세우기 보다 중요한 것

어떤 목표를 세우거나 배우기로 했다면 우선 떠오르는 것은 학원을 알아보거나 책 또는 강의를 알아본다. 인생에 변화를 주고 싶은 경우도 그렇다. 지금까지 하던것으로는 목표달성이나 문제해결이 되지 않으니 새로운 방법을 찾아 해보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심기가 생기기 때문이다.



당장 떠올려보면 영어공부가 있다. 영어를 꼭 정복하겠다고 생각하고 학원을 알아보거나 인강을 찾아보는 것이다. 영어공부 방법을 몰라서일까? 그렇다기 보다는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하고싶은 욕망, 더 잘하는 사람이 나를 가르쳐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그렇게 한다.



그러나 정말 새로운 것을 하고 싶다면 우선 비워내야 한다.



갑자기 왜 비워내야 한다고 말하는 걸까? 무언가 하고 싶은 것, 이루고 싶은 것이 있다면 우선 불필요한 행동을 줄이고 내가 정말 집중해야 할 시간을 늘려야 하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부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해보자. 그럼 누군가는 투자를 생각하고 부동산이나 주식, 코인 등을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불필요한 것에 낭비하지 않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주식이든 코인, 부동산 등 각종 재테크는 이제 막 배워야 할게 많은 것들이다. 시간이 오래걸리고 정말로 성공할지 알 수 없다. 그러나 낭비를 줄이는 것은 바로 효과를 볼 수 있고 성공여부도 내가 얼마나 하느냐에 달렸다. 즉 운에 기대기 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할 수 있다.



때문에 원하는게 있다면 우선 무엇부터 비워야할지를 점검해보자. 아무리 자기계발을 하겠다고 불타오르는 사람도 비워내지 않으면 시작할 수 없다. 특히 시간은 절대적인 요소기 때문에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소중한 자원이다.



그러니 시작하기 보다 비워내기를 먼저 해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새해 계획 잘 세우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